푸드·리빙 푸드

웰빙 식재료 알감자로 만든 달큰한 ‘알감자조림’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3.05 13:42

수정 2014.10.29 07:01

감자의 미니어처인 알감자는 다양한 효능을 가진 웰빙 식재료다.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어 효과적인 체중 감량을 이끌어냄은 물론 체내 나트륨을 제거해 성인병 예방을 돕는다. 건강을 지켜주는 식재료 알감자로 감칠맛 나는 밑반찬 '알감자조림'을 만들어보자.

달큰 알감자조림 레시피

재료: 알감자, 굵은 소금, 간장, 매실액, 청주 또는 맛술, 다진마늘, 물엿, 참기름, 깨 등

웰빙 식재료 알감자로 만든 달큰한 ‘알감자조림’



1. 알감자는 껍질을 벗기지 않고 먹어야 하므로 표면이 거친 수세미로 깨끗하게 씻는다.

2. 냄비에 알감자와 굵은소금, 물을 붓고 삶는다. 물의 양은 감자가 반 정도 잠기도록 넣는 것이 알맞다.

3. 삶아낸 감자를 다른 냄비에 넣고 물과 간장을 넣어준다. 이때 물은 감자가 2/3 감길 정도로, 간장은 5~6T 가량을 넣는다. 여기에 다진 마늘을 넣고 끓인다.


4. 감자가 끓으면 매실액, 올리고당, 청주를 각각 2T, 3T, 1T 가량 넣고 졸인다.

5. 국물이 없어질 때까지 약한 불로 졸이다가 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쿠킹 어드바이스

웰빙 식재료 알감자로 만든 달큰한 ‘알감자조림’



#매콤한 맛은 고춧가루와 홍고추로

알감자조림을 매콤하게 만들고 싶다면 고춧가루나 홍고추를 추가하면 된다. 고춧가루는 올리고당, 매실액 등을 넣을 때 함께 넣으면 되고, 홍고추는 거의 다 완성됐을 때 넣어준다. 홍고추를 넣을 때 풋고추, 대파 등과 같이 넣으면 알록달록한 색을 낼 수 있다.

#알감자 구입&보관 노하우

알감자는 동그랗고 표면이 매끈한 것을 골라야 한다. 감자를 살 때와 마찬가지로 싹이 나지 않은 제품이 신선하다.
구입한 알감자는 빛이 들어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해야 한다. 장기간 보관할 계획이라면 알감자 사이에 사과 한 알을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다.
사과에서 발생하는 에틸렌가스가 감자에 싹이 발생하지 않도록 막아주기 때문이다.

촬영협조: 힐링 푸드

/lifestyle@fnnews.com 허진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