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땅콩조림 레시피
재료: 연근(3개), 땅콩(1컵), 간장, 올리고당 또는 물엿, 깨, 참기름, 소금 또는 식초 등
1. 소금 또는 식초를 넣은 뜨거운 물에 연근을 데친다. 기름을 두른 팬에 데친 연근을 넣고 중불에 볶는다.
2. 냄비에 물을 부은 뒤 땅콩을 삶는다.
3. 땅콩을 삶고 있는 냄비에 연근을 넣고, 간장(3~4T) 올리고당 또는 물엿(1T)을 넣는다.
4. 간장+올리고당 국물이 사라질 때까지 졸인다. 깨와 참기름을 뿌려주면 완성.
tip. 연근을 볶을 때는 색이 투명해질 때까지는 볶아야 한다. 연근과 땅콩을 졸일 때 다시마 육수를 넣어주면 맛이 더욱 좋아지며, 칼칼한 맛을 더하고 싶다면 청량고추를 넣으면 된다.
쿠킹 어드바이스
#연근이란?
연근은 연꽃의 뿌리부분이다. 녹말을 주성분으로 하며 요리, 약재 등으로 사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 치료할 뿐만 아니라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맞다.
또 철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빈혈 예방에 탁월하며 연근 속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작용을 해 고혈압 및 부기 증상 완화에 좋다. 아울러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C의 함유량이 높아 피부 미용, 스트레스 관리에도 효능을 보인다.
#연근 보관요령
품질이 좋은 연근은 굵고 길며, 속은 하얗다. 또 잘랐을 때 부드러운 감촉이 느껴지는 것이 좋은 연근이다.
구매한 연근은 우선 껍질의 흙을 털어낸 후 감자칼을 이용해 껍질을 벗겨 낸다. 손질한 연근은 적당한 두께로 잘라 요리에 사용하면 된다. 연근은 쉽게 변색되기 때문에 자르자마자 물 또는 식초물에 담가야 변색을 막을 수 있다. 식초물에는 15~20분 정도 담가두는 것이 좋으며 남은 연근은 반찬통에 넣어 냉동보관하면 된다.
촬영협조: 힐링 푸드
/lifestyle@fnnews.com 이강미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