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나쁜 콜레스테롤, 암 세포 퍼지게 한다

윤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5.09 10:24

수정 2014.10.28 00:23

나쁜 콜레스테롤, 암 세포 퍼지게 한다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지단백(LDL)이 암 세포를 퍼지게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8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 인터넷판은 호주 시드니 대학교 토마스 그리윌 박사 연구팀의 연구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연구팀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세포의 움직임을 통제하는 시스템을 막아 암세포가 몸 안에서 수월케 움직이게 해 온몸에 암이 퍼지는 것을 돕는다고 주장했다.

연구 책임자인 토마스 그르웰 조교수는 "암 치료가 어려운 이유는 암이 온 몸에 퍼지기 때문이다. 몸 안 대부분 세포는 근처 세포들에 붙으려는 경향이 있다.
모든 세포의 표면에는 세포의 이동을 통제하는 인테그린(integrin)이란 물질이 있는데 많은 양의 나쁜 콜레스테롤이 암세포 표면에 있는 인테그린에 영향을 미쳐 암세포의 이동 및 전이를 도울 수 있다"며 "반대로 높은 레벨의 좋은 콜레스테롤은 인테그린을 그대로 있게 해 암이 퍼지는 것을 막는 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연구는 콜레스테롤 레벨이 암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에 기여했지만 콜레스테롤이 어디서 왔으며 암 세포를 어떻게 조절하는지에 대한 원인은 밝혀내지 못했다.
향후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 암 전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더 연구해 볼 것이다"고 덧붙였다.

jyyoun@fnnews.com 윤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