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부기해소에 좋은 ‘바나나식초’, 나도 만들어볼까?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6.11 19:46

수정 2014.06.11 19:20

비키니가 어울리는 완벽한 바디라인을 꿈꾸고 있다면 올여름엔 '바나나식초 다이어트'를 시도해보자.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드는 식초와 부기를 없애주는 바나나의 환상 궁합을 엿볼 수 있는 바나나식초는 군살 없이 매끈한 몸매를 만들어준다.

#바나나식초 효능은?

부기해소에 좋은 ‘바나나식초’, 나도 만들어볼까?



바나나, 식초, 흑설탕을 주재료로 하는 바나나식초는 다양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영양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는 비율이 높아 다이어트 시 섭취하면 좋다.

특히 바나나의 펙틴 성분은 몸속의 독소와 함께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부종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식초는 영양소가 체내에서 빨리 연소될 수 있게 돕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준다. 식초의 유기산은 지방과 당분을 에너지로 변환시켜 피로회복에 탁월하며, 체지방 분해를 돕는다.

때문에 이 두 가지 성분을 함께 섭취할 수 있는 바나나식초는 다이어트 시 동반되는 피로감을 없애주는 동시에 포만감을 높여준다.

#바나나식초 만드는 법

부기해소에 좋은 ‘바나나식초’, 나도 만들어볼까?



바나나식초의 제조법은 간단하다. 바나나, 식초, 꿀과 흑설탕, 유리병만 있으면 바나나식초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 먼저 바나나는 껍질을 벗긴 뒤 도톰하게 썰어둔다. 그후 중탕으로 소독한 유리병이나 밀폐용기에 식초와 꿀, 설탕을 1:1:1 비율로 넣고 바나나와 함께 섞어준다. 이때 사용되는 흑설탕은 정제되지 않은 설탕으로 칼슘, 마그네슘, 철분이 풍부해 다이어트 시 부족해지기 쉬운 미네랄을 보충할 수 있다.

재료를 병에 담아 냉장고에 넣고 보름간 숙성시킨 후 바나나를 건져내면 바나나 식초가 완성된다. 바나나 식초는 그냥 마셔도 좋지만 원액을 먹기 힘들 경우 물에 희석해 마시면 된다.

#바나나식초 먹기 힘들다면 '바나나무초'

부기해소에 좋은 ‘바나나식초’, 나도 만들어볼까?



바나나식초의 신맛 때문에 먹기가 힘들다면 파인애플과 무를 첨가해 '바나나무초'를 만들어보자. 수분과 비타민C가 풍부한 파인애플, 식이섬유가 풍부한 저칼로리 채소 무를 바나나식초와 함께 섞어 마시면 향긋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특히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한 다음 날 부종이 걱정이라면 자기 전 바나나무초를 마시면 부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바나나무초를 만들려면 정확한 계량이 필요하다. 믹서기에 바나나 1개, 파인애플 조각 1컵(종이컵 기준), 무 2/3컵, 바나나식초 2큰술을 넣고 갈면 손쉽게 바나나무초를 완성할 수 있다.
바나나무초를 식사 대용으로 마시거나 운동 후 섭취하면 갈증해소와 더불어 다이어트 효과를 누릴 수 있다.

/lifestyle@fnnews.com 김미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