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올 여름방학 해외영어캠프 성공 가이드

올 여름방학 해외영어캠프 성공 가이드


여름캠프의 시즌이 돌아왔다. 거액을 내고 참가하는 해외영어캠프를 어떻게 하면 성공적으로 보낼수 있을까. 제대로 된 영어캠프 활용법을 모르면 영어실력을 향상시켜 보고자 하는 꿈이 물거품이 될 수도 있다.

유학전문업체 edm유학센터의 서동성 대표의 도움을 받아 여름방학 기간 해외 영어캠프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지침을 알아보자.

◇캠프현장에서 효과적인 영어학습법은

영어 수업 시간에 선생님의 교육방식을 따르고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외국의 공부방식은 책상에 앉아서 글을 쓰고 단어를 외우는 등의 전형적인 주입식 교육에 익숙한 한국 학생들에게는 상당한 이질적일 수 있다.

놀이나 찬반 토론 또는 발표, 연극, 뮤직비디오 만들기 등으로 현지어를 활용하도록 하는 외국식 학습을 인지하고 충분히 활용한다면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커질 수 있다.

◇야외 활동은 어떻게

낯선 환경과 음식 그리고 새로운 문화에 대해 우리나라와 차이점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서 배우는 자세로 다가가는 것이 중요하다.

주된 야외 활동은 역사가 깊은 유적 혹은 유명한 대학 등을 탐방하는 것이다.

사진과 영상으로만 접할 수 있었던 주요 관광지를 직접 눈으로 보고 만지고 느끼는 동시에 사진을 찍어 간단한 메모와 함께 정리해둔다면 한국에 와서도 오래도록 당시의 느낌과 분위기를 기억할 수 있다.

◇현지 학생들과 친해지려면

문화적 차이를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실례로 지난해 한국 아이들이 캠프 현장에 도착하자마자 인솔자에게 한 첫마디가 “선생님, 유럽 아이들이 왜 저희를 자꾸 뚫어지게 쳐다봐요”였다.

스위스, 독일 그리고 스페인 아이들에게 묻자 그들은 학교 내에서 마주친 새로운 학생들이니 인사를 건네기 위해 눈을 마주치고자 노력을 한 것이라고 했다.

이렇듯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마음을 열 때 서로를 이해하고 더 가까워 질 수 있다.

◇안전하게 지내기 위해서는

현지에서 안전하게 지내기 위한 방법은 한 가지다. 인솔자의 안내를 잘 듣고 규정에 맞게 행동해야 한다.

특히 영국의 캠프는 아침 조회 시간, 수업시간 엄수, 쉬는 시간 20분 동안에는 교실이 아닌 야외에서 활동 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소등시간 등이 매우 엄격한 편이므로 모두 잘 지켜야 한다.

또한 캠프 중간에는 사전 예고없이 1~2번의 화재대비 대피 훈련이 실시되는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실제로 화재 사고시 어떻게 대피를 해야 하는 지와 영국 교육의 안전에 대한 엄격함에 대해 배운다.

◇캠프가 끝난 후 정리는

캠프가 끝난 후에는 내가 배운 영어, 내가 체험한 활동, 내가 탐방한 도시로 나눠서 정리 노트를 만들면 캠프 참여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영어를 영어로 배워서 새롭게 느낀 것들이나 새롭게 배운 단어, 문법 등을 캠프 기간 동안에 받은 프린트물과 함께 정리해둔다.

학교 액티비티 활동시 만들었던 그림, 만들기 용품, 패션쇼 사진, 뮤직비디오 영상들을 잘 보관해두면 추억 뿐 아니라 실제로 자기소개서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탐방한 도시별 사진 등을 인화해 붙이고, 당시의 느낌 등을 짧은 영어 문장과 함께 영어 일기 형식의 포트폴리오로 작성해 둔다면 이후 영국 유학뿐 아니라 중학교, 고등학교 입시에서도 다양한 경험을 한 학생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캠프 기간 느낀 점과 배운 점을 꼼꼼히 기록하고 이와 관련된 자신의 꿈과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될 점 등을 생각해 보는 것도 향후 진로설정에 도움이 된다.

서동성 edm유학센터 대표는 “영어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이 안전을 중시하는 동시에 영어실력 향상을 위한 영어캠프 활용법을 인지한다면 성과를 이룰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안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