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엉
영양만점 뿌리채소인 마와 우엉은 체내 호르몬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각종 여성질환을 예방해준다. 특히 마에는 디오스게닌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이 성분은 몸속 호르몬이 모자라거나 과하지 않게 적정량을 유지시켜주고 호르몬간의 균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생리주기를 규칙적으로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우엉 역시 생리 불순을 완화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더불어 마와 우엉은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활용해도 좋다. 우엉과 마를 끓이거나 우려낸 후 물 대용으로 마시면 지방분해 효과와 더불어 구수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
#생강&양파
생리 불순이나 생리통은 몸이 찬 여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손과 발이 차고 자주 저리거나 복부를 만졌을 때 차가운 느낌이 든다면 생강과 양파를 자주 섭취하자. 매운 맛이 나는 생강과 양파는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효능이 있어 생리통을 완화시켜준다.
김치 양념 및 각종 음식에 빠지지 않는 식재료인 생강은 냉증이 심한 이들이 섭취하면 좋은 식품이다. 생강은 면역력을 높이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냉증을 없애고 생리 불순, 생리통 증상을 줄여주며, 감기 등의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다. 생강의 맵고 쌉싸름한 맛이 부담스럽다면 꿀이나 설탕을 가미해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또 다른 식품인 양파는 난소에 있는 세포인 난포를 잘 자라게 하는 성분이 풍부해 난소를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양파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피를 내보내는 것을 돕기 때문에 생리가 지연될 때 섭취하면 좋다.
#쑥
한방에서 여성질환을 예방하는 약재로 꼽히는 쑥은 몸에 필요한 각종 영양소들이 풍부한 식품이다.
쑥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섭취 후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심신안정에 도움을 줘 스트레스 해소, 피로회복, 빈혈, 생리통, 생리불순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일반적으로 쑥은 봄철에 국으로 끓여 먹거나 떡으로 만들어 먹지만, 보관성을 높이려면 환으로 만들어 사계절 내내 섭취하면 좋다.
이 외에도 생리불순에 좋은 음식인 목이버섯, 달맞이꽃종자유, 하수오 등을 쑥과 함께 섭취하면 생리불순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lifestyle@fnnews.com 김미경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