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한국고용정보원, 이달부터 유연근무제도 확대 시행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11.05 12:00

수정 2014.11.05 12:00

한국고용정보원은 다양한 종류의 유연근무제도를 마련해 이달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유연근무제는 재택근무제, 근무시간선택제, 시차근무제 처럼 직원들이 자신의 여건에 맞게 근무 시간이나 장소를 자유롭게 선택해 일할 수 있는 제도다.

근무시간선택제는 주 5일 및 주 40시간 근무를 하되, 요일별로 직원 편의에 맞게 업무 시간을 정해 근무하는 방식이다.

시차근무제는 기존의 '오전 9시~오후 6시' 시간대 외에 '오전 7시30분~~오후 4시30분', '오전 8시30분~오후 5시30분', '오전 10시30분~7시30분' 등 직원들이 자기계발 등을 위해 희망하는 출퇴근 시간대를 선택해 일할 수 있다.

재택근무제는 단독으로 수행할 수 있는 단기 프로젝트를 담당하거나 육아나 가족의 간병 등이 필요한 직원이 회사에 나오는 대신 집에서 일을 하는 방식이다.


정보원은 재택 근무 시 발생할 수 있는 근무기강 해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인사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재택근무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원격근무제는 외부 출장이나 개인 사정 등으로 회사에서 근무하기 어려울 때 안전행정부가 마련한 스마트워크센터나 정보원이 지정한 장소에서 일하는 것이다.


유길상 고용정보원장은 "유연근무제는 직원이 자기 상황에 맞게 근무 시간과 장소를 선택함으로써 직원 스스로 근무여건을 개선하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제도"라며 "고용정보원은 앞으로 직원들이 스스럼없이 자신에게 맞는 근무제를 선택할 수 있게 해 고용정보원을 '신바람 나고 일 잘하는 일터'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