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프랑스, 신산업 기술협력 위한 포럼 개최

이유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11.24 11:00

수정 2014.11.24 11:00

우리나라와 프랑스가 신산업 육성과 제조업 활성화를 위한 기술협력에 본격 착수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프랑스의 경제산업부와 함께 24일 서울 르네상스 호텔에서 '한-프랑스 신산업 기술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이 날 포럼에서 양국은 자율주행 자동차, 나노전자, 디지털 헬스케어 등 3개 분야 기술협력에 상호 합의하고, 분야별 세부협력방안을 발표·확정했다.

이는 양국의 침체된 경제의 극복, 성장률 제고, 고용 창출 등을 위해 역점 추진 중인 우리나라의 13대 산업엔진과 프랑스의 34대 신산업 간 기술협력에 상호 합의한 것이다.

올해 5월 부터 양국 부처와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작업반(WG) 활동을 통해 협력분야 선정, 세부협력방안 논의 등 구체적 협력방안을 마련하고 포럼에서 비로소 확정한 것이다.

양국은 기술개발(R&D) 이외에도, 법·제도·표준, 인력교류 및 공동시장진출 등에 신산업 육성 전반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분야별로는 자율주행자동차, 나노전자, 디지털헬스케어 분야다.


이번 협력을 통해 도출된 공동협력과제는 현재 운영 중인 유레카(EUREKA) 프로그램(2015년 103억원), 한국-프랑스 공동펀드(2015년 30억원 내외)를 우선 활용하고 필요 시 추가 예산을 확보해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앞으로 작업반(Working Group) 논의를 통해 세부 협력분야 및 방식에 대해 지속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산업부 황규연 산업기반실장은 "그동안 프랑스와의 기술협력이 프랑스의 우수기술을 일방적인 도입 위주였다면, 이번 협력은 양국이 상호 호혜적 측면에서 서로의 보유한 강점을 높이고 취약점을 보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며 "앞으로 3개 분야의 협력과 성과를 조속히 가시화하고, 협력분야도 더욱 확대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leeyb@fnnews.com 이유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