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우리아이가 꼭 먹어야 할 슈퍼푸드 10가지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1.29 16:24

수정 2015.01.29 16:24

아이에게 좋은 슈퍼푸드
아이에게 좋은 슈퍼푸드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무엇보다도 먹거리에 가장 신경을 쓰게 된다. 잘 먹는 것만큼 아이들의 키 성장이나 두뇌발달에 좋은 것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영양소가 풍부해 먹으면 먹을 수록 아이들 성장발달에 좋은 슈퍼푸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미국 온라인정보사이트 어바웃닷컴은 '아이에게 좋은 슈퍼푸드 10가지'에 대해 소개했다.

처음에는 밥을 먹을 때 이러한 식품들을 자연스럽게 먹도록 하고, 나중에는 아이들 스스로 먹도록 가르쳐 주자. 만약 이러한 음식을 거부한다고 해도 윽박지르기 보다는 시간을 두고 천천히 먹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아보카도 = 아보카도는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무기질 등이 골고루 들어있는 영양 만점의 과일이다.

특히 비타민E 함량이 매우 풍부하다. 아보카도는 바나나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 생 아보카도만 먹기 꺼려진다면 샌드위치 안에 넣어 먹거나 칩을 찍어먹는 소스로 만들어 먹으면 된다.

■ 블루베리 = 블루베리 역시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함량이 풍부하다. 블루베리에는 시력에 좋은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고, 뼈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리얼과 함께 먹으면 좀 더 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 달걀 = 달걀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나트륨이 적으며 비타민과 무기질 등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갖추고 있다.

■ 우유 = 우유에 함유된 단백질의 일종인 콜라겐과 칼슘, 비타민 B2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 성장기 아동의 성장발육에 좋다.

■ 오트밀 = 세계 10대 슈퍼 푸드로 귀리라고도 불리는 오트밀은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미량영양소(칼슘, 칼륨, 철분, 마그네슘, 인, 철분 등)와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으면 좋다.

■ 연어 = 연어는 단백질이 풍부해 근육을 형성하는 데 좋다. 또 심장과 신경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오메가-3은 피부와 모발 건강에도 좋다.

■ 시금치 = 시금치에는 철분, 엽산, 칼슘, 비타민A, 비타민C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시금치는 또 풍부한 섬유소질을 함유하고 있어 변비에 좋고, 엽산은 빈혈을 예방한다.

■ 두부 = 콩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있고 비타민, 칼슘, 철, 칼륨 등 미네랄과 식물성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키 성장뿐 아니라 변비에도 좋다.두부는 다양한 조리법이 있다. 생두부로 먹기도 하지만 굽거나 국에 넣으면 아이들이 좀 더 쉽게 먹을 수 있다.

■ 토마토 = 잘 익은 빨간 토마토 1kg에는 약 30mg 정도의 리코펜이 함유되어 있다. 토마토의 리코펜 성분은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먹으면 체내에서 설탕을 신진대사하기 위해 토마토의 비타민 B군이 손실된다. 그래서 생과일로 먹는 것이 좋다.


■ 요거트 = 요거트는 칼슘과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다. 요거트 속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성분은 장 건강을 물론 신진대사와 면역력에 증진에 도움을 준다.
과일이나 꿀을 첨가해 먹으면 좋다.

kjy1184@fnnews.com 김주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