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안경 쓰세요? 그럼 안경테 이름은 아시나요?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2.23 17:06

수정 2015.02.23 22:22

가장 대중적인 안경테인 보스턴테(위 사진)와 웰링턴테(아래 사진)
가장 대중적인 안경테인 보스턴테(위 사진)와 웰링턴테(아래 사진)


"이름을 불러주세요."

안경이 패션 아이템로 떠오르면서 안경의 형태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그러나 안경 역시 고유의 이름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이는 드물다. 막연히 뿔테안경, 잠자리안경 등으로 불리는 안경들도 디자인에 따라 고유의 명칭이 있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뿔테안경은 보스턴테와 웰링턴테라는 명칭을 지닌 것을 비롯해 안경테마다 각자의 이름이 있다.

우선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둥근 모양의 안경테는 '보스턴테'다.


가장 대중적인 안경테로 모서리가 둥근 역삼각형 형태다. 기본적인 형태인 만큼 모든 얼굴형에 잘 어울리며 대부분의 안경브랜드들이 생산하는 디자인이기도 하다. 보스턴테는 1950년대 미국 보스턴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해서 그 이름이 붙여졌다.

보스턴테와 형태가 비슷하면서도 사각형에 가까운 안경테는 '웰링턴테'다. 보스턴보다는 사각형에 가깝기 때문에 둥근 얼굴형에 추천되는 디자인이다. 보스턴테와 마찬가지로 많은 브랜드들이 웰링턴테를 생산한다. 흔히 우리가 '뿔테 안경'이라고 부르는 제품은 웰링턴테가 대부분이다.

일반적으로 '하금테'로 알려진 안경테의 정식명칭은 '아이브로'다. 아세테이트나 셀룰로이드 등 플라스틱으로 윗부분을 두껍게 처리하기 때문에 마치 그 모습이 눈썹과 닮았다 해서 눈썹이라는 뜻의 영어단어 '아이브로'라는 명칭을 갖게 됐다. 안경테 윗부분은 플라스틱, 아랫부분은 메탈로 제작돼 안경 하나에 여러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아이브로 제품은 최근 인기를 얻는 디자인이기도 하다.

빅터앤롤프, 어쉬 등 안경 전문브랜드를 유통하는 시원아이웨어 관계자는 "아이브로 스타일은 유명인들만 쓰는 제품으로 인식돼왔지만 최근엔 일반 소비자들도 아이브로 제품을 찾는 추세"라며 "단정한 비지니스룩과 궁합이 좋은만큼 직장인 남성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에서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선풍적인 인기를 끈 '잠자리 안경'의 명칭은 '티어드롭'테 이다. 티어드롭은 햇빛을 최대한 차단하기 위해 선글라스용으로 개발된 형태지만 최근 일반 안경테에서도 자주 찾아볼 수 있는 디자인이다.


이 외에 여성 선글라스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끝 부분이 살짝 올라간 안경테는 '폭스' 혹은 '캣츠아이', 남성정장과 자주 매치되는 무테와 반무테 안경은 각각 '투포인트', '나일로어'라는 이름이 있다.

tinap@fnnews.com 박나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