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김무성 "연금개혁 비판 겸허히 수용…끝까지 보완"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여야의 공무원연금 개혁안에 대한 비판에 대해 문제점은 보완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김 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야 합의로 어렵게 타결된 공무원연금 개혁안에 대한 많은 비판에 대해 저 역시 많은 부분 공감한다. 그 비판을 겸허히 수용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많은 국민이 당초 개혁안보다 후퇴했다면서 재정절감 효과에 대해 지적하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이런 비판에 대해 책임있는 집권여당으로서 끝까지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연금 소득대체율 인상 등과 관련해 "공적연금에 대해 걱정하는 여론이 많은데, 이것 역시 새로 구성될 사회적 기구에서 국가재정을 고려하면서 국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김 대표는 "한쪽이 100% 만족할 수 있는 안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최선이 어려우면 차선을, 차선이 어려우면 차차선을 선택하는게 정치 협상"이라고 협상 결괄르 설명했다.

김 대표는 또 "어려운 과제를 국회와 정부, 공무원단체, 전문가, 시민단체 등이 모두 참여해서 최초의 사회적 대타협을 이뤄낸 것에 의미를 두고자 한다"며 "이번 합의를 계기로 다른 개혁도 해결할 수 있는 길을 열었고 자신감도 갖게 됐다"고 했다.

gmin@fnnews.com 조지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