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성장판의 위치, 성인 자세 교정 위한 키 크는 체조는?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5.27 10:21

수정 2015.05.27 10:21

성장판의 위치.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성장판의 위치.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성장판의 위치, 성장판의 위치, 성장판의 위치, 성장판의 위치

성장판이란 다리 뼈에서 가운데 부분과 양끝 부분의 사이에 남아 있는 연골조직으로 골의 길이 성장이 일어나는 부분이다.


성장판은 대개 뼈의 양쪽 끝에 있으며, 뼈와 뼈 사이에 연골판이 끼어 있는 형태로 있다. 태아 때에 팔다리뼈는 모두 연골로 되어 있고, 태아가 성장하면서 연골의 한가운데 부분이 뼈로 바뀌면서 양쪽 끝으로 점차 퍼져나가게 된다. 이 부분을 일차 골화중심이라고 한다.


한편 팔다리 뼈의 양쪽 끝에 아직 뼈로 바뀌지 않은 연골 부위에 자체적으로 또 뼈로 바뀌는 부분이 나타나는데, 이를 이차 골화중심이라고 한다.


이렇게 뼈의 가운데와 양쪽 끝에서 연골이 뼈로 점차 바뀌고 그 사이에 남은 연골 부분이 성장판이 된다. 그러다가 사춘기쯤 되면 성장판도 모두 뼈로 바뀌게 되면서 길이 성장이 끝나게 된다.


성장판은 태생기부터 작동하며 성장이 멈추는 시기는 부위마다 닫히는 시기가 제각각이다. 여자는 약 15세, 남자는 약 17세가 되면 모든 성장판이 닫히면서 더 이상 키가 자라지 않는다. 그러나 개인적인 차이가 약간 있을 수 있으며, 특정한 병적인 상태에서는 보다 빨리 또는 늦게 성장판이 닫히는 경우도 있다.


청소년기 이후에 성인에서는 더 이상의 성장은 없지만, 잘못된 자세를 교정함으로써 키가 크게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실제 뼈의 성장 보다는 뼈의 배열, 특히 척추 및 다리의 배열을 바로 잡는 것이 핵심이다.

옆구리 늘리기 - 양 발을 어깨너비로 양 팔을 머리 위로 곧게 올린 후 오른 팔을 내려서 등 위에 대고 왼손으로 오른쪽 팔꿈치를 잡고 몸의 중심 쪽으로 당겨준다.

허리와 다리 늘리기 - 귀, 어깨, 고관절, 무릎, 발목이 일직선이 되도록 한다. 허리를 숙이고, 한 쪽 다리를 편 상태에서 허리 높이의 의자에 뻗고, 허리와 엉덩이의 각도가 90도가 되도록 팔과 상체를 앞으로 뻗는다.



척추 펴기 - 엎드려서 양 팔을 펴고 어깨까지 뻗는다. 상체를 들어 가슴을 뒤로 젖힌다.
가능하면 이 때 양다리도 같이 들어올려 준다.


성장판의 위치, 성장판의 위치, 성장판의 위치, 성장판의 위치


온라인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