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fn뉴트렌드리딩] 거침없이 불어오는 '혁신의 바람' 뒤이어 펼쳐지는 '유행의 물결'

박신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12.23 17:03

수정 2015.12.23 22:16

생활가전·자동차 등 8개 부문 트렌드 이끈 24개 제품 선정
삼성 'SUHD TV·갤노트5' 등 6개 제품 '리딩상품'에 올라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EQ900' 아모레퍼시픽 '베리떼'도 인기
[fn뉴트렌드리딩] 거침없이 불어오는 '혁신의 바람' 뒤이어 펼쳐지는 '유행의 물결'


[fn뉴트렌드리딩] 거침없이 불어오는 '혁신의 바람' 뒤이어 펼쳐지는 '유행의 물결'


[fn뉴트렌드리딩] 거침없이 불어오는 '혁신의 바람' 뒤이어 펼쳐지는 '유행의 물결'

브랜드는 고유한 가치와 자산을 보유하고 있어 쉽게 모방할 수 없다. 중국인관광객(유커)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으며 2015년을 뜨겁게 달군 화장품 열풍도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나라 화장품만의 독특한 '브랜드 파워' 때문이다. 그 뒤에는 '한류'가 있다.

■돋보이는 뉴트렌드리딩상품

올해 소비자들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준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춘 제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 파이낸셜뉴스는 올해 각 분야에서 이슈와 트렌드를 이끈 24개 제품을 '뉴트렌드리딩상품'으로 선정했다.

국내 최대 기업인 삼성전자는 10년 연속 세계 TV시장 점유율 1위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삼성 SUHD(슈퍼고화질) TV'를 비롯한 6개 제품이 리딩 상품 반열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삼성전자는 새로운 소재와 세계 최고수준의 디스플레이 기술, 독자개발한 화질 기술을 적용한 SUHD TV 출시 이후, TV 라인업을 확대하고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전개하며 브랜드 경쟁력을 견고히 구축하고 있다.
삼성 SUHD TV는 삼성이 만든 첫 번째 SUPER TV로 기존 TV보다 최대 2.5배의 밝기, 더 깊은 명암비 표현이 가능해 현존하는 TV 중에서 가장 넓고 정확한 자연 그대로의 색을 보여준다.

휴대폰 부문에서도 압도적인 제품을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올 하반기 프리미엄 대화면 스마트폰 '갤럭시노트5'를 시작으로 모바일 결제 서비스 '삼성페이',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삼성기어S2'를 연이어 선보이며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연일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다. 이외에 생활가전에서도 '김치냉장고 M9000' '냉장고 셰프컬렉션' '스마트에어컨 Q9000' '버블샷 애드워시' 등이 리딩상품의 영광을 안았다.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 'EQ900'는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초대형 럭셔리 세단 개발이라는 목표하에 완성된 야심작이다. EQ900은 제네시스 브랜드의 4대 핵심 속성인 △안전.편의.커넥티비티(연결성) 기반의 사람을 향한 혁신기술 △편안하고 역동적인 주행성능 △동적인 우아함을 지닌 디자인 △간결하고 편리한 고객경험 등을 바탕으로 최첨단 기술력을 집약시켜 탄생했다.

■삼성 독주 속 중견 브랜드 약진

소비재에서는 동서식품, 아모레퍼시픽, 골든블루, 닥터스 초이스, 잔디로, 코이컴퍼니의 제품이 리딩상품으로 선정됐다.

특히 아모레퍼시픽 베리떼는 에어쿠션이 올해 선풍적 인기 속에 단일제품으로 올해에만 5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골든블루는 2014년 출시 후 2개월 만에 3위로 올라선 이래 올 들어서는 2위 자리를 꿰찾다.

닥터스 초이스는 약국으로 유통되는 국내 유일의 100% 천연원료 비타민 브랜드 '단 하나의 자연, The Nature100'이 리딩상품으로 선정됐다. 잔디로는 YMCA 조사에서 컴포트화 '파파슈'가 해외 유수의 브랜드를 제치고 내구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면서 화제가 되기

도 했다. 그로바나 문페이즈 커플 워치는 최고의 품질을 향한 그로바나의 열정을 느낄 수 있는 문페이즈 컬렉션인 이 제품은 40㎜ 로즈골드 케이스와 아라비아숫자 인덱스, 그리고 브라운 레더 스트랩이 조화를 이루며 시간이 흘러도 변치않는 우아한 세련미를 보여준다.

카드 부문에서는 KB국민카드의 KB다담카드, 우리카드의 그랑블루체크카드, 신한카드 테이스티가 리딩상품에 뽑히는 영예를 안았다. KB다담카드는 KB국민카드가 선보인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두 번째 신상품으로 한 장의 카드에 할인, 포인트 적립, 리워드는 물론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는 혁신적인 카드다.

우리카드의 그랑블루체크카드는 신용카드 부럽지 않은 업계 최초 프리미엄 체크카드다. 이 카드는 빅데이터 자료를 상품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소득공제 혜택은 더 많이, 고품격 서비스는 더 풍부하게 제공한다.

신한카드 테이스티는 유행에 민감한 2030세대의 생활패턴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서비스로 구성해 유니클로, 자라, 올리브영, 소셜커머스 10% 할인이라는 트렌디 서비스를 제공한다.

증권사 가운데 유일하게 리딩상품 대열에 오른 신한금융투자는 저금리 시대에 투자처가 마땅치 않은 상황에서 한국형 헤지펀드를 비롯한 사모펀드로 주목받았다. 신한금융투자는 한국형 헤지펀드를 비롯한 공모주하이일드, 메자닌, 스팩, 부동산 펀드 등 다양한 사모펀드를 6000억원가량 판매했으며 상품별로 10%대부터 30%대까지 매우 우수한 수익률을 시현하고 있다.

주5일제 확산으로 주말여행이 보편화된 가운데 아침고요수목원도 뉴트렌드 리딩상품의 반열에 올랐다.
마찬가지로 야마하골프에서 출시한 유디플러스투 아이언도 골프인구가 급증하면서 신개념 고반발 아이언으로 각광받으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 밖에 전국 110여개의 최대 네트워크를 보유한 금강보청기는 고령화시대를 맞아 새로운 리딩상품으로 떠올랐다.
전국 최대 네트워크를 보유한 금강보청기에서는 보장구 전용모델 '스타키'와 '스타키s'를 출시, 복지카드를 소유한 자에게 특별공급하고 있다.

padet80@fnnews.com 박신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