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해수부, 6월 어식백세 수산물 참돔, 성게 선정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6.01 11:00

수정 2016.06.01 11:00

해양수산부는 바다의 여왕 참돔과 바다향 가득한 성게를 6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참돔은 고단백·저지방 식품으로 비만이나 중년기의 고콜레스테롤증 예방에 좋다.

양질의 아미노산이 균형을 이뤄 소화 흡수가 잘되고, 쌀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 식탁에서 부족하기 쉬운 라이신이나 트레오닌 등 필수아미노산 함유량도 높다.

또 기름기가 적어 소화가 잘돼 환자용 식품으로 적당하며, 타우린이 다른 생선보다 많아 동맥경화나 고혈압을 예방에 탁월하다.

참돔은 그동안 대부분 활어로 소비돼 왔지만 최근 반건조 상품이 출시돼 가정에서도 간단히 전자레인지만으로 즐길 수 있게 됐다.

성게알은 비타민A가 많아 야맹증 예방과 시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B1, B2가 풍부해 신경세포의 기능 향상에 좋다.


철분이 풍부해 조혈작용을 촉진하고, '바다의 호르몬'으로 불미녀 강장제로도 인기 만점이다.

효소성분이 알코올을 해독하는 역할을 해줘 술안주로도 좋다. 성게알은 체온이 낮은 사람을 정상체온으로 회복시키는 효과도 있어 예로부터 산모의 산후식과 술병 치유제로 쓰였다.

최근에는 성게알젓, 성게알 통조림, 성게미역국 등 다양한 레토르트 식품으로 개발돼 판매 중이다.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참돔, 성게는 6월 한 달 동안 수산물 전문 쇼핑몰인 인터넷수산시장에서 시중가격보다 10% 할인해 판매한다.


한편 이 달의 지역축제행사로 충청남도 태안군 소원면 모항국가어항 일원에서 '제5회 태안군 모항항 해삼축제(4~12일)'가 열린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