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자동차-업계·정책

[2016부산국제모터쇼]현대·기아차, 2020년까지 친환경차 28개 개발한다

이정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6.01 18:00

수정 2016.06.01 18:00

관련종목▶

권문식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부회장)
권문식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부회장)

【부산=이정은 기자】현대∙기아차가 오는 2020년까지 총 28개의 친환경차를 출시키로 했다. 이는 기존 26개 보다 2개 더 늘어난 것으로, 최근의 디젤차 파문과 미세먼지 문제 등으로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더 커졌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 권문식 부회장은 1일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열린 '2016 부산국제모터쇼 미디어 초청행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자동차산업의 미래 기술'을 주제로 강연에 나선 권 부회장은 자동차 부문의 △친환경 △안전 △커넥티비티 △모빌리티 등 4가지 기술혁신에 대해 발표했다.

권 부회장은 "최근 일련의 사태로 그 어느 때 보다 유해한 배기가스를 발생시키지 않는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현대·기아차는 2020년까지 28개 차종의 친환경차를 개발해 친환경차 시장에서 글로벌 2위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친환경차 28개 확대 계획은 지난 2014년 11월 현대·기아차가 친환경차 로드맵을 최초 공개하면서 밝힌 22개 차종보다는 6개, 올해 1월 아이오닉 신차발표회에서 공개한 26개 보다 2개가 더 늘어난 수치다.


현대·기아차가 이처럼 친환경차 라인업을 강화하는 것은 최근 시장 상황 변화와 무관하지 않다. 최근 디젤 배출가스 파문, 미세먼지 문제 등으로 인해 국내외에서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 보다 높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기아차가 친환경차에 대한 투자를 확대함으로써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것이 미래 지속성장의 기반이 될 것이라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현대·기아차는 이번 부산모터쇼를 통해 첫 선을 보일 K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K7 하이브리드를 포함, 총 12개 차종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28개 차종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선 향후 4년 이내 16개의 친환경차를 추가로 시장에 내 놓아야 하는 상황이다.

권 부회장은 현대∙기아차가 2018년 1회 충전으로 320km 이상을 주행하는 전기차를 비롯 성능이 대폭 향상된 수소전지차 전용 모델도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친환경 전용 모델인 아이오닉과 니로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대∙기아차는 모든 친환경차를 독자 기술로 개발함으로써 향후 친환경차 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이에 더해 미래 친환경차 시장을 선점하는 데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이 친환경차 강국으로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권문식 부회장은 친환경차 분야 외에도 안전, 커넥티비티, 모빌리티 분야의 당면 과제와 기술 개발 계획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안전과 관련해서는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 커넥티비티 분야에서는 현대∙기아차가 구상하는 '초연결 지능형 자동차'에 대해 설명했다.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프로젝트 아이오닉'을 통한 모빌리티 혁신에 대해 소개했다. nvcess@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