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TK냐 PK냐.. 與 '신공항 이전' 놓고 내부 감정싸움 번져

이진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6.01 18:00

수정 2016.06.01 22:21

탈락지역엔 민심 '흔들'.. 부산지역 여당의원들은 야당 공조 가능성 열어둬
TK측 "자격 미달" 반발
TK(대구·경북) "공정성 있는 외국업체 선정, 합의된 사항"
PK(부산·경남) "타당성 조사 평가항목 불공정"
6월 말로 예정된 동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을 앞두고 여권 내부의 감정싸움이 격화될 조짐이다. 유력 후보 지역인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 중 공항부지에 선정되지 못한 지역은 민심이 동요할 가능성이 커 여야 막론하고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특히, 부산지역의 여당의원들이 야당과의 공조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알려지자 TK(대구.경북) 쪽에서는 여당으로서 "자격 미달"이라고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1일 새누리당 부산 지역 의원들은 김해공항가덕이전시민추진단과 함께 정진석 원내대표를 만나 동남권 신공항의 타당성 검토 용역의 객관적인 진행을 요구했다. 현재 외국기관인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이 타당성 검토 작업을 벌이고 있다.

부산 금정에 지역구를 둔 김세연 의원은 비공개 면담 이후 기자들과 만나 "지난 25~27일간 진행된 전문가 자문회의에서 공정성과 객관성이 일부 무너지는 정황이 감지됐다"며 "이에 원내대표께 공정성과 객관성 준수를 촉구하고자 원내대표를 만났다"고 밝혔다.


부산 지역 한 관계자는 "동남권 신공항의 타당성 조사를 맡은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이 신공항 입지 평가를 위한 평가항목 가중치를 밝히지 않아 공정성이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쟁점이 되는 '고정장애물'의 평가 범위 밝혀지지 않았는데, 산봉우리와 같은 고정장애물의 범위가 축소된 평가는 밀양에 유리하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동남권 신공항을 둘러싼 갈등은 2007년 이명박 당시 대통령 후보가 "동남권 허브공항이 필요하다"는 공약에서 시작됐다. 밀양과 가덕도로 후보지가 나누어지자 유치경쟁이 갈등으로 격화됐다. 결국 정부는 2011년 두 후보지 모두 부적합 판정을 내렸고, 사업 자체를 백지화했다. 당시 이명박 대통령은 대국민 사과까지 했다.

꺼진 불씨를 다시 살린 것도 '공약'이었다. 2012년 당시 박근혜 후보의 공약으로 사업이 재추진됐다. 지난해 1월 타당성 조사를 앞두고 모인 후보 지역 5개 시.도지사는 '신공항 용역은 정부가 외국기관에 의뢰, 결정토록 일임하고, 유치경쟁을 자제한다'는 사항을 합의했다.

하지만 발표날이 다가오자 합의에도 무색하게 서로에 대한 비난 공세가 이어졌다.

이날 김 의원은 "지역 이기주의 형태로 갈등이 나올 수 있어 자제하고 있지만, 공정성과 객관성이 담보되지 않는 게 확실하게 드러나면 다른 접근을 할 수밖에 없다"면서 "단체 행동은 조원진 의원이 '선물보따리'발언 때문에 촉발된 것이지 우리가 먼저 한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조원진 의원(대구 달서구병)은 지난 3월 29일 신공항을 언급하며 "박근혜 대통령이 대구에 선물 보따리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해 논란을 빚은 적이 있다. 이어 김 의원은 "필요에 따라 부산 지역 야당 의원들과 공조를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의 이런 발언에 TK 측에서는 격양된 반응을 보였다. 19대 국회에서 국토위에 속했던 이완영 의원(경북 고령 성주 칠곡)은 기자와의 만남에서 "(야당과 공조한다는 발언은)자격미달"이라며 "집권여당으로서 정부와 협력해 믿음을 가지고 해야지. 야당과 협조해서 해결하는 건 아니라고 본다"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이 의원은 부산 지역 의원들의 공정성 대한 문제 제기는 '어불성설'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아직 입지선정이 발표도 안 했다. 용역도 공정성 있게 외국업체에 맡겨 아무런 문제가 없다.
되레 TK 의원들은 시민들이 유치에 나서길 요구해도 정부가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처리한다고 설득하는 편"이라고 설명했다.

beruf@fnnews.com 이진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