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경기도, 광역소각장 확대 등 '쓰레기 제로화' 선언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6.02 09:53

수정 2016.06.02 09:53

【수원=장충식 기자】경기도가 현재 7개소인 광역소각장을 오는 2020년까지 9개소로 확대하고 단독주택지역에는 재활용쓰레기 수거함을 확대한다.

또 버려지는 물건에 예술적 가치를 더해 새로운 작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광역업사이클플라자'를 오는 2017년까지 조성한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안병용 의정부 시장, 김윤주 군포시장, 이성호 양주시장, 서장원 포천시장, 신계용 과천시장 등은 2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자원이 순환하는 제로웨이스트(Zero Waste) 경기도 비전'을 발표하고 경기도를 자원이 순환하고 쓰레기가 없는 청정지역으로 만드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도와 참여 시·군들은 수거 후 바로 묻는 생활 쓰레기를 하루 305t에서 0t으로 줄이고, 쓰레기 재활용률을 58%에서 67%로 높이고 사업장 쓰레기 발생량을 1일 1만6000t에서 1만5000t으로 감축하는 등 4가지 비전을 실현할 12개 핵심과제를 선정했다.

이를 위해 도는 생활쓰레기 직매립제로화를 위해 현재 화성·오산, 과천·의왕 등 17개 시·군이 공동 사용하는 7개 광역소각장을 9개로 확대한다.

이에 따라 도는 수원과 부천, 용인, 과천, 광명 등에 위치한 노후 소각시설에 대한 대대적인 개보수 작업을 추진키로 하고 현재 계획중인 광명과 용인부터 우선 추진할 방침이다.


이어 도는 단독주택지역의 원활한 자원 재활용품 수거를 위해 농촌지역 공동집하장, 우리동네 수거함 등 5개 생활쓰레기 배출체계를 마련해 파주와 가평 등 13개 시·군에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도는 수원시 옛 서울대농생대 부지에 추진 중인 '광역업사이클플라자'를 올해 착공, 2017년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이밖에 사업장쓰레기 감량을 위해 개별업체를 대상으로 쓰레기 재사용 등을 컨설팅해주는 기업코칭제를 도입하고 각종 관급 공사시 천연골재 대신 순환골재의 사용을 확대하거나, 녹색제품 사용을 의무화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경우 도는 폐기물 시설설치비와 시설운영비 등 약 1조5000억원의 예산이 절감되고 친환경산업육성으로 일자리창출,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 기후변화 대비 등의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이날 수원과 성남 등 쓰레기소각장을 가진 도내 23개 지자체 시장·군수는 소각장 가동이 어렵거나 수도권매립지 쓰레기 반입이 어려울 때 협력해 쓰레기를 공동 처리하는 '생활폐기물 품앗이 소각' 협약을 체결했다.


남 지사는 "제로웨이스트는 경기도민이 함께 참여해 쓰레기를 줄이고, 지구 온난화를 막을 수 있는 생활 속 실천과제"라며 "제로 웨이스트 비전을 통해 경기도가 자원순환사회 전환을 앞당기고 청정 경기도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