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與 김희옥 비대위 공식 출범...탈당파 복당 최대 쟁점

조지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6.02 15:32

수정 2016.06.02 15:32

새누리당 ‘김희옥 비대위’가 닻을 올렸다. 혁신비대위원회가 공식적으로 출범하면서 4·13 총선 참패 이후 50일 넘게 지속된 여당 지도부 공백 사태를 마감하고, 계파 갈등으로 비롯된 내홍 수습과 당 쇄신 작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게 됐다.

혁신비대위는 오는 7~8월로 예정된 전당대회 준비와 함께 당 쇄신안 마련에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혁신비대위는 당의 최고의결기구인 최고위원회를 대신해 최대 쟁점인 탈당파 무소속 의원들의 복당 문제 등 풀어야할 과제가 산적하다.

■계파 안배, 경제 정책 방점
새누리당은 2일 국회에서 전국위원회와 상임전국위원회를 잇따라 열고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 인선안을 의결했다.

원내 인사로는 친박(친박근혜)계 이학재 의원과 비박(비박근혜)계 김영우 의원이 포함됐다.
정진석 원내대표, 김광림 정책위의장, 홍문표 사무총장 대행은 당연직으로 비대위원이 됐다. 외부 위원으로는 오정근 건국대 특임교수, 유병곤 전 국회 사무차장, 정승 전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민세진 동국대 교수, 임윤선 변호사 등 5명이 이름을 올렸다.

특히 원내 몫 비대위원인 김영우, 이학재 의원은 수도권 3선 의원으로, 비박과 친박 계파를 안배한 것으로 보인다. 비교적 계파 색이 엷은 성향으로 양측의 거부감이 적다는 점이 감안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5명의 외부 인사들도 정관계, 법조계, 경제계, 여성계 등 각계를 대표하면서도 고른 연령대와 출신지 분포를 이뤘다. 특히 대부분 위원들이 각 분야에서 경제 관련 정책을 주로 다뤘다는 점이 특징이다.

당내 수도권 출신과 외부 전문가를 전면 배치하면서 쇄신이미지 제고와 함께 당내 화합을 노리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이번 인선안은 지난 전국위 추인 불발 사태와 달리 사전에 정진석 원내대표와 김무성 전 대표, 최경환 의원이 3자회동을 통해 당 정상화에 합의하면서 급물살을 탔다.

■탈당파 복당 최대 쟁점
우여곡절 끝에 김희옥 혁신비대위는 오는 7∼8월로 예상되는 전당대회 전까지 총선 패배원인을 분석부터 당 쇄신안과 정치 개혁안 등 마련에 주력할 것으로 관측된다.

가장 핵심적인 쟁점은 유승민, 윤상현 의원 등 탈당파 무소속 의원의 복당 문제다. 당헌·당규 상 탈당 후 재입당은 최고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혁신비대위가 최고위를 대신하기 때문이다.

이번 혁신비대위에서 출범이 무산된 비대위원으로 내정됐던 김세연, 이혜훈 의원을 배제한 이유가 유승민 의원의 복당을 허용할 것이라는 친박계의 우려 때문이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당시 비대위원에는 김영우, 김세연, 이진복, 홍일표, 한기호 의원과 이혜훈, 정운천 당선자 등이 포함됐다. 그러나 이번 혁신비대위에선 김영우 의원만 비대위원이 됐고, 나머지는 모두 제외됐다.

그러나 탈당파 복당 문제를 두고 계파 간 입장이 첨예하고 갈리고 있어 계파 갈등이 다시 폭발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비박계에선 일괄 복당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친박계에선 복당 문제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으로, 복당을 허용하더라도 선별적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이에 혁신비대위 임기가 전당대회 전까지인 두 달여 정도로 제한적이라는 점과 당 내 중량감 있는 인사가 아닌 외부 인사가 대거 참여한 점 등을 들어 복당 문제나 쇄신안 마련은 전당대회로 선출되는 차기 지도부로 미룰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gmin@fnnews.com 조지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