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롯데로 '불똥' 튄 정운호 수사.. 면세점 입점때 거액 뒷돈

신현보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6.02 17:18

수정 2016.06.02 17:18

롯데면세점 본사 압수수색.. 신영자 이사장 소환 방침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사업확장 로비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전관 변호사를 통해 구명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에서 시작된 '정운호 게이트'와 별도로 정 대표가 롯데면세점 입점을 위해 거액의 뒷돈 거래를 한 정황이 포착됐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박찬호 부장검사)는 2일 수사관 100여명을 동원해 서울 중구 롯데면세점 본사와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74) 자택 등 8곳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신 이사장의 아들 장모씨가 운영하는 회사 및 자택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신 이사장은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장녀다.

검찰은 정 대표가 브로커를 동원, 네이처리퍼블릭의 면세점 입점을 위해 신 이사장 등 롯데쪽 관계자들에게 금품을 건넨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정 대표 측 브로커로 지목된 한모씨(58)로부터도 이를 뒷받침하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씨는 군 관계자에게 청탁해 군대 내 매장에서 네이처리퍼블릭의 화장품 판매를 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며 정 대표에게서 수천만원을 챙긴 혐의로 지난달 21일 구속됐다.

검찰 관계자는 "한씨로부터 많은 진술을 확보하고 내사를 하던 중 롯데측에서 관련 자료를 폐기하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 신속히 압수수색에 들어갔다"며 "현장에 나간 수사관들에 따르면 상당수 자료가 파기된 상태"라고 말했다.

한씨 역시 네이처리퍼블릭의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 의혹에 연루돼 있다. 그는 2012년 네이처리퍼블릭의 롯데면세점 매장 운영에 관한 컨설팅 계약을 맺었다. 면세점 내 점포 위치 조정이나 제품 진열, 재고 관리 등을 도와주고 점포 수익의 3∼4%를 수수료로 받는 내용이다.


하지만 정 대표는 2014년 한씨 측과 맺은 계약을 파기하고 신 이사장의 아들이 운영하는 회사와 비슷한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 한씨가 2014년 10월 네이처리퍼블릭을 상대로 "일방적 계약해지로 입은 피해 6억4500만원을 지급하라"는 소송을 제기하면서 정 대표와 신 이사장간의 금전거래 실체가 드러났다.


검찰은 압수수색 자료에 대한 분석이 끝나는 대로 신 이사장을 소환할 방침이다.

이승환, 신현보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