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데스크 칼럼] 조선업 구조조정 막아선 노조

신홍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6.02 17:32

수정 2016.06.02 17:32

[데스크 칼럼] 조선업 구조조정 막아선 노조

조선산업 구조조정으로 나라가 시끄럽다. 한때 수출 한국을 대표했던 조선산업이 수주절벽이라는 직격탄을 맞아 생존을 위한 군살빼기가 한창이다. 구조조정에는 천문학적 자금 투입은 물론이고 대규모 인력감축도 포함됐다. 수주가 없으면 인력이 놀 수밖에 없어 인력감축은 당연하지만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노조와 당사자들의 강력한 반발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은 2일 구조조정 반대 결의대회를 열고 투쟁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임금단체협상에서 전체 직원 총고용 보장 등을 회사에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이날 열린 집회에서 회사가 보내온 2020년까지 5조2600억원 규모를 확보한다는 내용의 자구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회사가 오는 7일부터 9일까지 사흘간 전체 종업원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자구안 설명회도 막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대우조선이 채권단에 제출할 자구계획은 △2020년까지 1200명 직원 추가 감축 △임금 20% 삭감 △국내외 14개 자회사 단계적 매각 및 청산 △서울본사 옥포 이전 △매출 10조원 체제 유지를 위한 플로팅독 2기 매각 △특수선 물적분할 △전 사원 1개월 무급휴직 △하청인원 포함, 총 인원 3만명 유지 △신입사원 연봉 3500만원으로 감축 등이 담겼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민주노총 울산본부, 시민연대 등 40여개 단체와 연대해 조선산업 대량해고.구조조정 저지 울산대책위원회를 만들어 구조조정을 무산시키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

현대중공업 계열인 현대미포조선소는 '2016년 임금 및 단체협약 체결' 요구안을 회사에 전달했는데, 여기에는 '조합원을 3000명 이상 수준으로 유지해 달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현재 노조 조합원이 2700여명인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정규직 근로자 300여명을 충원하라는 요구로 해석된다.

당장 일자리를 잃을지 모른다는 절박함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구조조정을 막을 수는 없지 않은가. 노조의 지금 행태를 보면 현재 진행 중인 구조조정은 물거품이 될 수밖에 없다. 노조도 이제는 회사 생존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 회사를 살려야 후일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대표적 자동차회사인 제너럴모터스(GM)는 2009년 파산 위기 속에서 노조가 임금·복지비 삭감, 이중임금제, 일정 기간 파업금지 등을 수용하면서 경쟁력을 회복했다. 그 당시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도 속속 회사로 복귀해 다시 일하고 있다 한다.

일본의 도요타 노조는 한번 올린 임금은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노조 스스로가 과도한 임금인상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한다.
우리나라 노조가 배워야 할 점이다.

정부도 일자리를 잃는 근로자들에게 교육훈련과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남는 인력은 다른 곳에 배치하거나 재취업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대책을 내놔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일자리를 잃은 근로자에게 희망을 주지 않겠나.

shin@fnnews.com 신홍범 산업부장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