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서울형 도시재생 2단계 후보지 28곳 선정

박지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6.02 18:21

수정 2016.06.02 18:21

영등포 경인로 74만㎡ 경제기반형으로 추진
서울형 도시재생 2단계 후보지 28곳 선정

서울 영등포 경인로 등 노후 중심지와 뉴타운.재개발 해제지역 등 서울시내 28개 지역이 주민주도형 도시재생으로 탈바꿈한다.

서울시는 2일 경제기반형 1곳 중심시가지형 7곳 근린재생일반형 20곳 등 총 28곳의 '서울형 도시재생활성화지역' 후보지 28곳을 선정했다. 이들 후보지는 주민참여방식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준비단계를 거친 후 사업 실현가능성, 추진주체의 역량 등 종합평가를 통해 2017년에 최종 사업지를 선정한다.

이는 지난해 12월 서울시가 1단계로 13곳을 선정한데 이은 2단계 후보지 선정이다. 앞서 1단계 선정에서는 서울 역세권, 세운상가, 창신.숭인 일대 등을 선정해 현재 활성화계획 수립.완료 단계에 있다.

최종 선정된 후보지는 유형에 따라 4~5년에 걸쳐 경제기반형 최대 500억, 중심시가지형 최대 200억원 지원, 근린재생 일반형 최대 100억원 등 마중물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잠재력 가진 노후중심지 민관 협력으로 활성화

경제기반형 재생 후보지로는 영등포 경인로 74만㎡ 지역이 단독 선정됐다. 이 지역은 여의도와 영등포를 연결하는 도심지로 신사업과 창조문화 중심지, 영등포도심권으로 육성된다. 중심시가지형 후보지 7곳은 △정동 일대(중구) △동묘지역 일대(종로구) △마장동 일대(성동구) △용산전자상가 일대(용산구) △독산동 우시장 부지(금천구) △청량리.제기동 일대(동대문구) △4.19사거리(강북구) 일대다. 이번에 선정된 경제기반형 및 중심시가지형 후보지 8곳는 서울시가 도시재생의 법적요건(인구감소, 산업이탈, 건축물 노후 등)을 충족하는 자치구를 대상으로 제안을 받아 심사를 통해 선정했다. 이들 지역은 각각 신 경제거점과 역사문화특화 및 도심 활성화 중심지로서의 잠재력을 가진 곳을 심사해 최종 5곳을 선정한다고 서울시 측은 설명했다.

시는 선정된 후보지에 대해 올 하반기에 공론화 과정을 통해 시민과 지역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고 재생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내달까지 '도시재생 시민 아이디어 공모'를 추진해 시민 누구나 후보지의 도시재생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장을 마련한다. 이와 관련해 3일 13시 30분 시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공모설명회를 개최한다.

지역의 공론화는 '민관 거버넌스'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후보지 관할 자치구를 주축으로 시와 지역사회, 민간자본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전문가가 함께 사업 추진체계를 구성하고 활성화 전략을 발굴할 수 있도록 이달부터 9월까지 '아이디어 캠프'를 열 계획이다.

■뉴타운 해제지역, 주민참여형 재생 유도

근린재생 후보지 20곳에는 △수유1동 △창3동 △불광2동 △난곡동 △성내2동 △묵2동 △공릉1.2동 △오류1동 △신영동 △송중동 △수색동 등 뉴타운.재개발지역 11곳이 포함됐다.
이밖에 안암동 캠퍼스타운 연계지역과 독산4동 가내수공업 밀집지역 등도 선정됐다. 또 전통시장과 소규모 공방이 밀집해 젠트리피케이션 대응이 필요한 망원1동도 포함됐다.


서울시는 △지속적인 인구감소, 고령화 등으로 쇠퇴했으나 문화.복지, 상권회복 가능성 등 잠재력을 보유한 지역 △주민 스스로 지역자원 발굴.활용을 통해 주거환경의 질 향상, 주민공동체 활성화 등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필요한 노후 주거지역을 중심으로 선발했다고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lionking@fnnews.com 박지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