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인천 송도에 14번째 국제기구 ‘유엔 거버넌스센터’ 유치

한갑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6.05 07:00

수정 2016.06.05 07:00

【인천=한갑수 기자】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올해 안으로 14번째 국제기구인 유엔 거버넌스센터가 입주한다.

인천시는 조동암 경제부시장이 미국을 방문해 2일(미국 현지시각) 뉴욕 유엔본부에서 인천시와 행정자치부, 유엔 3자간 ‘유엔 거버넌스센터 운영에 관한 약정’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유엔 거버넌스센터는 2006년 한국에 설립된 최초의 유엔본부 산하기관이다. 유엔 회원국들의 자국 시민의 환경 개선과 행정 및 공공분야의 역량 강화를 지원할 목적으로 설립됐으며, 한국 정부가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국제사회와 인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별도의 기여금을 유엔에 기탁해 주도적으로 설립한 기관이다.

유엔 거버넌스센터는 그동안 서울에 소재해 있었으나 사업규모와 인력의 확대 계획에 따라 인천시와 행정자치부, 유엔간 협의를 통해 송도 이전을 추진해 왔다.

유엔 거버넌스센터의 인천 이전은 이르면 올해 안으로 이뤄지고, 국제기구가 집적돼 있는 송도 G타워에 둥지를 틀게 된다.


조 부시장은 이날 주유엔대한민국대표부 오준 대사를 만나 인천에 소재한 국제기구를 소개하고, 인천시의 국제기구 유치에 대한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인천시는 2006년 UNESCAP 산하 UNAPCICT 설립 이후 10년간 UNESCAP 동북아 사무소, GCF 사무국, World Bank 한국사무소 등 13개 국제기구를 유치했다.

kapsoo@fnnews.com 한갑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