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 원도심 창작공간 '또따또가' 멕시코 국제문화상 특별상

권병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6.05 12:51

수정 2016.06.05 12:51

부산 원도심의 문화예술 창작공간인 '또따또가'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문화적 가치와 사업성을 인정받았다.

부산시는 도시재생을 재개발이 아닌 문화활동을 통해 추진한 또따또가가 최근 제2회 멕시코시티 국제문화상에서 심사위원단 특별상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멕시코 멕시코시티와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문화위원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멕시코시티 국제문화상'(International Award UCLG-Mexico City-Culture21)은 '문화'에 대한 기여도가 높은 도시를 선정, 공로를 인정하기 위해 2013년 제정됐다.

또따또가는 문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도시의 좋은 예로 평가됐다. 이 사업은 2010년 공동화 현상이 나타난 원도심권의 빈 주택·유휴 상가 건물 등을 활용해 복합적인 문화 창작공간을 만들기 위해 시작됐으며 부산문화재단이 위탁운영한다. 지난해 말 현재 22개 건물에 74개실, 350여명의 예술인이 입주해 있다.


지역 예술가들에게 안정된 작업 여건을 제공하고, 시민들의 일상에 스며드는 문화 환경을 만들어 지역문화의 르네상스를 이끌고 있다는 평가다.
이번에도 민관협업으로 예술가와 시민이 함께 누릴 수 있는 창작공간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따또가는 앞서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한 지역문화브랜드 대상도 수상했다.


또따또가는 관용, 배려라는 뜻의 프랑스어 '톨레랑스'에서 '또'를, 예술가와 시민이 떨어져 살지만 또 같이 모여 문화를 공유한다는 의미에서 '따또'를, 열린공간이라는 의미에서 '가'(街)를 따와 만든 조어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