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한국철도시설공단, 철도건설현장 전수점검… 진접선 폭발사고 후속조치 시행

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6.03 17:07

수정 2016.06.03 17:07


진접선 가스폭발사고와 관련해 철도시설공단은 전국의 가스, 폭약 등 위험물을 취급하는 379개 전 철도건설현장에 대해 오는 8일까지 전수점검을 실시한다. 또한 경찰 조사가 완료되는 대로 '전문가특별안전진단' 전문가를 투입해 구조물 안전을 재점검한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 1일 진접선 4공구 현장에서 발생한 가스폭발사고와 관련해 사고후속조치 방안과 향후계획을 3일 밝혔다.

현재 공단은 사고발생 직후부터 본사에는 이사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대책본부를 구성하고 현장에는 수도권본부장을 반장으로 지역복구반을 구성해 사고현장을 수습·복구하고 있다.

향후 공단은 경찰 수사본부의 사고원인 등 조사에 적극 지원하고 있다. 조사 결과가 나오면 문제점 분석 후 대책 수립은 물론, 원인 제공자에게는 건설산업기본법 등 관련법령에 따라 엄중히 책임을 물을 계획이다.


사고현장의 가설구조물은 안전진단전문기관에 위탁해 긴급 정밀안전진단을 시행하고 있다. 경찰 조사 완료 직후 학회, 교수 등 '전문가특별안전진단' 전문가를 추가로 투입해 이미 시공된 구조물의 안전을 재점검해 진접선 건설사업이 적기에 추진되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공단 측에 따르면 사고현장 상부의 주곡2교는 현재 구조물이상은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나 공단은 계측기 41대를 활용해 이상유무 여부에 대해 지속 확인 시행하겠다고 전했다.


공단 관계자는 "안전관리시스템을 전면 재진단하는 연구용역을 추진해 관련 법령, 하도급 관리체계 등 제도적 개선방안을 감구하겠다"며 "이와 함께 실효성 있는 입체적 현장 안전관리방안, 사고 발생 시 실질적 대응체계 구축방안 등 최적의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fair@fnnews.com 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