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러 "나진-하산 사업 계속 추진" 북한과 협력 유지

김유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6.03 18:09

수정 2016.06.03 18:09

"대북제재 영향 없을것" 프로젝트 추진의지 밝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 2270호가 채택된 지 90일이 지난 가운데 중국과 더불어 러시아가 북한 제재에 발맞춰 가면서도 연일 '장외 협력'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최근 리수용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의 방중으로 북·중 관계에 온기가 돌기 시작한 데 이어 러시아도 북한과의 관계를 지속 이어가고 있다는 것.

중.러 양국은 북한의 핵위협에 대해서는 반드시 제재가 필요하지만, 숨통을 완전히 끊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지난 4월 28일 북한의 무수단(BM-25)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시험발사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차원의 규탄 성명이 사실상 무산된 것도 러시아가 '침묵절차(silence procedure)'를 요구, 시간이 지연됐기 때문이라고 전해진 바 있다.

알렉산드르 갈루슈카 러시아 극동개발부 장관은 2일(현지시간) 열린 부처 업무 결산회의 뒤 기자회견에서 러시아와 북한 간 복합물류 사업인 '나진-하산 프로젝트'와 관련, 한국 측의 불참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갈루슈카 장관은 이날 "러시아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270호를 철저히 이행하고 있다"면서 "결의에는 그러나 나진-하산 프로젝트가 계속 추진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예외규정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프로젝트 실현을 위한 기본 부담은 러시아철도공사(RZD)가 지고 있으며 북한도 프로젝트 실현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사업 추진 의지를 밝혔다.


미국이 강력한 대북제재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중.러 양국의 최근 행보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동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다만 이들 두 나라가 북한과의 제한적인 대화를 성공적으로 이어간다면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끌어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도 보인다. 정부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의미 있는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북한의 대표 우방인 중국과 러시아의 건설적 역할이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미국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브루킹스연구소의 리처드 부시 동아시아정책연구센터 소장은 "중국의 경우 북한을 설득시키기 위해 다시 대화와 접촉을 시도하려는 의도로 보이지만 좀 더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미국의소리(VOA)를 통해 언급했다.

한편 2일(현지시간) 유엔 관계자 및 정부소식통 등에 따르면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 2270호에 대해 한국, 미국, 일본, 러시아 등 20여개 회원국이 이행보고서를 제출했다.
중국의 경우 '시한을 맞추기 어렵더라도 곧 제출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전해져 조만간 제출할 가능성이 있다.

july20@fnnews.com 김유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