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정운호 게이트' 연관 김명수 전 서울시의회 의장 소환

이승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6.07 17:12

수정 2016.06.07 17:12

지하철 매장 로비 의혹
정운호 게이트를 수사 중인 검찰이 네이처리퍼블릭의 지하철 매장 입점 로비 의혹과 관련해 김명수 전 서울시의회 의장을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이원석)는 7일 김 전 의장(수감중)을 참고인으로 소환했다고 밝혔다. 김 전 의장은 재건축 사업을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건설업자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징역 5년의 실형이 확정돼 복역 중이다.

검찰은 김 전 의장을 상대로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를 만났거나 금품을 받았는지, 정 대표의 사업 로비 의혹에 연루된 홍만표 변호사를 접촉한 적이 있는지 등을 조사했다.

김 전 의장은 2011년 말 "네이처리퍼블릭의 지하철 역내 매장 입점 문제를 도와 달라"는 취지로 당시 김익환 서울메트로 사장에게 청탁이나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4일 김 전 서울메트로 사장을 조사했다.
그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홍 변호사 측의 청탁이 있었으나 거절했고 김 전 의장 측으로부터 '압력에 가까운 청탁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네이처리퍼블릭 정 대표는 지하철 역사에 네이처리퍼블릭 매장이 입점될 수 있도록 홍 변호사를 통해 금품을 살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김 전 의장이 (네이처리퍼블릭의 매장 입점과 관련해) 김 전 서울메트로 사장 부탁 관련 진술은 했으나 후속 진술 자체가 잘 진행되지 않아 수사 속도를 더디게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승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