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공기업

공공기관 '기후변화 대응' 힘 모은다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6.07 18:30

수정 2016.06.07 18:30

미세먼지·온실가스 감축 등 정부 2030신사업전략 발표
전력그룹社 협의회 출범에 해외주요기관과 협력 강화
최근 사회 전반이 '미세먼지와 전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공공기관들의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정책 행보'가 새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과는 별도로 온실가스 감축은 물론 글로벌 기후시장 선점을 위해 앞다퉈 진출하고 있는 형국이다. 관련 협의체 구성을 통한 논의의 장 마련, 해외 주요 기관과의 협력 방안 모색 등 다양한 정책 수단이 활용되고 있다.

7일 공기업들에 따르면 지구촌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공공기관들의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전력 그룹사들이 국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협의회를 구성한 것이 대표적이다.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전력그룹사들은 지난 3일 제2차 전력그룹사 사장단 회의에서 '전력그룹사 기후변화 대응 협의회(COK11)'을 출범했다.


협의회를 구성한 전력그룹사는 한국전력을 비롯해, 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전력기술, 한전KPS, 한전원자력연료, 한전KDN 등 11개 사다.

협의회 출범에 따라 이들 기관은 국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부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전력그룹사 온실가스 감축, 기후변화 대응 등 현안에 대해 범 그룹사 차원에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주요 정책 과제로는 그룹사 탄소경영체제 확립, CCS 등 온실가스 감축 핵심 기술 확보, 협력 R&D 강화, 글로벌 기후시장 선점 등이다.

아울러 협의회는 대국민, 그룹사 직원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 동참유도를 위한 '그룹사 탄소경영 보고서 발간', '저탄소 페스티벌 개최' 등 온실가스 감축 홍보활동을 적극 전개한다.

각 기관별 실정에 맞는 정책 수단도 잇따르고 있다.

한국중부발전은 발전소 효율을 높이는 대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낮추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청정에너지도 2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한국남부발전은 국산풍력 100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풍력 연계형 에너지저장장치(ESS)를 구축해 에너지신산업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해외 주요 기관과의 협력에 나선 기관도 눈길을 끈다.

한국에너지공단은 최근 프랑스 파리에서 프랑스 환경에너지관리청(ADEME)과 '기후변화.에너지관리 부문 협력 의향서(LOI)'를 교환했다.

양측은 협력 사업의 체계적 이행을 위해 각 기관의 사업 전담자를 지정해 기후변화 대응 및 에너지관리 분야의 전반적인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전기차, 충전소 등 수송부문의 에너지시스템과 제로에너지건물,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등 건물부문의 에너지시스템,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저장시스템을 포함한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에 관한 공동 프로젝트를 발굴해 협업한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11월 신기후체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새로운 성장과 도약의 기회로 삼기 위해 중장기정책 방향을 담은 '2030 에너지 신산업 확산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계획에는 저탄소 발전 중심의 전력산업 확대, 2030년까지 순수 전기차 100만대 이상 도입, 국내 산업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 에너지신산업의 수출 산업화 지원 등을 담고 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