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해수부, 식중독 예방 '여름철 수산물 위생.안전대책' 추진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6.08 10:00

수정 2016.06.08 10:00

해양수산부는 식중독 예방을 위한 '여름철 수산물 위생·안전 대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우선 수산물에 의한 장염비브리오 등 안전사고를 예방·관리하기 위해 지난달 16일부터 지난 3일까지 수산물을 대량 취급하는 위판장이나 공판장, 도매시장 25개소의 안전관리 실태를 지도 점검했다.

현재 현장 점검 시 수거한 수산물, 해수, 용수 등은 분석 중이다. 앞으로도 수협·지자체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식중독 발생 여부를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또 지역 수협과 지자체에 여름철 수산물의 위생·관리 요령 포스터 5000부를 제작, 배포했으며, 언론 매체를 통해 여름철 수산물을 조리하거나 먹을 때 숙지해야 하는 위생관리요령을 홍보할 예정이다.

4~6월 새우, 넙치와 같은 주요 양식품종 종묘 입식에 따른 질병 예방을 위해 지난달 23일부터 27일까지 지자체와 합동으로 집중 방역주간을 운영하는 등 수산생물질병의 발생·확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아울러 오는 13일부터 수산용 동물용의약품의 안전하고 올바른 사용을 위해 전국 양식장 120여 개소를 대상으로 수산용 동물용의약품 등의 사용실태에 대해 지도·점검할 계획이다.


오운열 해수부 어촌양식정책관은 "국민 모두가 질 좋고 안전한 우리수산물을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양식 어장을 꼼꼼히 관리하는 등 수산물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