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전문가들이 분석한 대선후보 SWOT] 유승민 후보의 대선 전략, "보수 단일화에 목매지 않겠다".. 지지율 끌어올리기 정면돌파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3.29 17:31

수정 2017.03.29 22:24


바른정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직후 유승민 후보는 단일화에 목매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캠프도 유 후보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데 주력하고, 단일화는 여건이 마련될 때나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선 자강·후 연대' 전략이다.

캠프 측은 대선 본선에선 전개 양상이 달라질 수 있다고 보고,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 유 후보의 경쟁력을 적극 부각시키며 정면돌파할 계획이다.

진수희 유승민캠프 총괄본부장은 29일 본지와 통화에서 "공당의 후보로 선출된 이상 당의 에너지를 모아 시너지를 극대화하려면 우리 페이스대로 가면서 지지율을 끌어올려야 한다"며 "이후 지지자나 보수층, 국민들이 '한번 모아서 해봐라'라는 요구가 있으면 단일화를 생각해볼 수 있지 지금은 때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과의 단일화는 명분과 원칙에 맞지 않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일단 거리를 두는 모양새다.
진 본부장은 "정책토론회에서 바른정당 두 후보가 가장 내공이 있고, 준비도 잘됐다는 평가가 나왔기에 우리 당 후보를 다시 보게 되는 국면으로 갈 것"이라며 "본선이 본격화되면 예상과 다른 양상으로 전개될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유 후보의 낮은 지지율과 '배신자' 프레임에 대해선 정면돌파 의사를 내비쳤다. 탄핵심판도 끝났고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법처리 여부가 마무리되면 과거가 정리되는 만큼 미래를 위한 토론 과정에서 충분히 승부를 겨룰 수 있다는 것이다.

진 본부장은 "낮은 지지율을 해결하기에는 뾰족한 왕도가 있는 게 아니다"라며 "배신자 논란이 참 억울한데 정면승부로 정면돌파할 수밖에 없다.
누가 누구를 비판하는지 모르겠다"고 강조했다.

당 공식 선대위원장을 맡은 김무성 의원도 당면한 과제를 지지율 올리기로 꼽았다.
김 의원은 이날 당사에서 기자들에게 "당분간 단일화, 연대 이야기는 일절 하지 않겠다"며 "현재 가장 중요한 과제는 유 후보의 지지율을 올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