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박 前대통령 첫 재판] 첫 재판출석 정치권 반응 ‘온도차’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5.23 17:46

수정 2017.05.23 17:46

4당 "朴, 진심어린 사과해야"
한국당 "재판 과정 공정해야"
정치권은 23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구속수감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첫 재판과 관련, 다시는 이 같은 불행한 역사가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면서 엄정하고 공정한 재판으로 나라다운 나라를 건설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다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국정농단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박 전 대통령이 국민 앞에 참회하는 마음으로 용서를 구할 것을 촉구했고, 자유한국당은 공정하고 평등한 재판 진행에 방점을 찍었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전직 대통령들의 불행한 역사가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나라다운 나라로 만들어가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박 전 대통령이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것을 비판하며 대국민 사과를 거듭 촉구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이제 박 전 대통령은 스스로 법과 국민 앞에 대한민국을 국정파탄으로 몰고 간 데 대해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일 때이자 그 어느 때보다 겸허하게 머리를 숙여야 할 때"라고 밝혔다.

국민의당도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한 재판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적폐 청산을 계기로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함께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연호 수석대변인은 "현직 대통령을 탄핵하고 구속했던 것은 국민의 힘이었고, 바로 그 힘으로 적폐 청산과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바른정당은 박 전 대통령의 진실된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조영희 대변인은 논평에서 "박 전 대통령이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고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진심으로 용서를 구하는 것이 국민통합과 화해로 나아가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박 전 대통령에게 최소한의 양심이 남아있다면 무책임한 국정운영과 국민 기만에 대해 진정성 있는 자세를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곤혹스러워하는 표정이다.

'1호 당원'인 박 전 대통령이 헌정 사상 첫 대통령직 파면으로 불명예 퇴진한 데다 5.9 대선에서 정권 재창출에 실패한 후 당권경쟁을 둘러싼 계파갈등까지 겹치면서 뒤숭숭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우택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전직 대통령이 탄핵 당해 구속되고, 재판을 받는 것 자체가 우리 헌정의 불행이고 재현되지 않아야 할 비극이다. 재판만은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당에서 배출한 전 대통령이 탄핵 이후 구속수감돼 형사재판까지 받는 만큼 착잡한 기류 속에 공식논평도 내지 않았다.

다만 재판의 공정한 진행을 당부했다.
적폐 청산을 내세워 정치보복성 재판으로 흐를 경우 국민통합을 외치는 문재인정부의 국정기조와도 배치된다는 입장이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