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공기업

서부발전, 태안화력발전소 공개 '소통-공감 데이'

정지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5.25 16:17

수정 2017.05.25 16:17

서부발전, 태안화력발전소 공개 '소통-공감 데이'

한국서부발전은 25일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주민, 환경단체, 유관기관 관계자 등을 태안화력 발전소로 초청해 싸이클론 방식 등 환경설비 개선 공사현장을 공개하고 미세먼지 저감 노력과 성과를 공유하는 ‘국민 소통-공감 데이(Day)’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서부발전에 따르면 싸이클론 방식의 탈황·집진 신기술은 탈황설비 내부에 난류기, 3단 스프레이 노즐, 싸이클론 집진기를 설치해 혼합과 확산, 원심력 등으로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기술이다. 서부발전이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서부발전은 신기술이 적용되면 태안 1호기의 황산화물(SOx)은 20ppm 이하, 먼지는 5mg/㎥이하로 처리된다고 주장했다. 이는 현재 가장 엄격한 배출기준을 적용받고 있는 수도권 석탄화력 배출기준 보다 낮은 수준이다.

서부발전은 성능검증을 거쳐 2020년까지 전호기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황산화물, 먼지 등 미세먼지 원인물질은 2015년 대비 약 50% 이상 감축할 것으로 서부발전은 내다봤다.

서부발전은 이를 위해 지난해 6월부터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미세먼지 저감 테스크포스(TF)팀을 구성한 뒤 수개월에 걸쳐 국내외에서 상용화된 환경신기술 사례를 조사했다. 또 기술에 대한 환경성, 기술성, 경제성 등을 면밀히 검토한 끝에 최종적으로 싸이클론 방식의 탈황·집진기술을 채택했다.


김동섭 서부발전 기술본부장은 “국내 환경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IGCC 발전소 등 청정석탄발전기술을 통해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