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견본주택 밖 늘어선 대기줄… 1시간 기다려 입장

윤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5.28 19:11

수정 2017.05.28 19:11

수도권 분양시장 열기 이달 개관 견본주택 북새통
SK건설 '보라매 SK VIEW' 사흘간 4만7000여명 방문
서울 강동구 상일동 '고덕 롯데캐슬 베네루체' 견본주택 개관 첫날인 지난 26일 방문객들이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서울 강동구 상일동 '고덕 롯데캐슬 베네루체' 견본주택 개관 첫날인 지난 26일 방문객들이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경기 의정부시 'e편한세상 추동공원2차' 견본주택 개관 첫날인 지난 26일 방문객들이 견본주택 유닛을 살펴보기 위해 줄을 서서 입장하고 있다.
경기 의정부시 'e편한세상 추동공원2차' 견본주택 개관 첫날인 지난 26일 방문객들이 견본주택 유닛을 살펴보기 위해 줄을 서서 입장하고 있다.

제19대 대통령선거가 끝나면서 신규 분양시장도 달아오르고 있다. 수도권 지역에서는 견본주택을 열기가 무섭게 수천여명이 몰리고 있다.
입장을 위해 견본주택 밖에서 한 시간 이상 기다리는 모습도 이젠 쉽게 볼 수 있어 최근 분양시장의 열기를 가늠케 하고 있다.

■견본주택 문열자마자 1시간 대기줄은 기본

28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6일 서울 강동구 상일동에서 문을 연 '고덕 롯데캐슬 베네루체' 견본주택에는 개관 첫날에만 6000여명이 다녀가는 등 이날까지 2만2000여명의 방문객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실제로 본지 기자가 개관 첫날 방문한 고덕 롯데캐슬 베네루체 견본주택에는 아침 일찍부터 방문객들의 긴 줄이 이어졌다. 오전 10시 개관인데도 불구하고 9시30분께부터 견본주택 인근 방문객 주차장에는 주차할 곳이 없을정도로 붐볐다. 줄을 선 일부 방문객은 "(혹시 몰라)개관 1시간전부터 와서 기다렸는데도 (10시가 넘었는데) 아직 들어가지 못하고 있다"면서 볼멘소리를 하기도 했다.

방문객은 내 집 마련을 꿈꾸는 20대 젊은 신혼부부부터 어린 자녀와 함께 온 30대 부부, 40대~60대 노부부까지 다양했다. 특히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84㎡ 내부 유닛 앞에는 관람을 원하는 방문객들의 줄이 더욱 길게 형성됐다.

아이와 함께 견본주택을 찾은 김주현(37) 씨는 "주변 학군이 좋다는 소리에 아이의 미래를 위해 찾았다"고 말했다. 50대 김 모씨도 "지역 개발이 활발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단지 가격이 많이 오를 수 있다는 기대감에 찾게 됐다"고 했다.

고덕 롯데캐슬 베네루체 분양 관계자는 "상일동에 들어서는 대규모 신규단지인데다 중도금 무이자, 발코니 확장 무상 등 혜택이 많다보니 예상보다 많은 수요자들이 찾은 것 같다"고 평가했다.

앞서 지난 주말 분양을 시작한 다른 단지의 견본주택도 북새통을 이뤘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SK건설에 따르면 지난 19일 개관한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보라매 SK뷰(보라매 SK VIEW)' 견본주택에는 주말까지 사흘간 약 4만7000여명의 방문객이 다녀갔다. 총 1만4589명의 청약접수자가 몰려 1순위 청약경쟁률만 27.7대 1을 기록했고, 최고 106대 1의 경쟁률을 보인 전용타입도 있었다고 SK건설 측은 전했다.

■경기 등 수도권 견본주택도 '북적'

경기 등 수도권에서 이달 문을 연 견본주택도 북새통을 이루기는 마찬가지다.

지난 26일 경기 의정부시에서 개관한 'e편한세상 추동공원 2차' 견본주택에는 첫날에만 8000여명이 다녀갔으며 주말까지 사흘간 총 3만 여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단지 근처에 도보로 통학 가능한 초등학교가 있다보니 어린 자녀를 둔 젊은 부부 중심으로 문의가 많았다고 분양 관계자는 말했다.

특히 서울과 인접해 출퇴근이 용이한 단지일수록 20~30대 젊은층들의 관심이 높았다.

지난 19일 견본주택 문을 연 경기도 김포시 걸포동 '한강메트로자이'의 경우 전용59㎡는 최고 93.5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한강메트로자이 분양 관계자는 "견본주택을 찾은 젊은 방문객 35%가 서울에 직장이 있는 사람들"이라고 했다.
같은날 견본주택을 개관, 지난 24일 1순위 청약접수를 진행한 경기 안양시 비산동 '안양 명학역 유보라 더 스마트'도 평균 3.3대 1, 최고 13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개관을 앞둔 수도권 지역 견본주택에도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는 모습이다.
이달 견본주택 문을 열 예정이었지만 내달로 개관일이 연기된 경기 성남시 고등지구 S2 블록 '성남 고등 호반베르디움'의 분양 관계자는 "서울과 가까운 데다, 판교와 인접해 테크노밸리에서 일하는 젊은층들의 문의가 벌써부터 많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jyyoun@fnnews.com 윤지영 기자 권승현 남건우 수습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