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메이트엠박스’(MATEMBOX) 노래방 업계 돌풍 일으킬까?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20 09:23

수정 2017.07.20 10:04

‘메이트엠박스’(MATEMBOX) 노래방 업계 돌풍 일으킬까?

하반기 노래방 업계에 강력한 SNS 기능을 탑재한 신개념 노래방이 선보일 예정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신개념 스튜디오 노래방 ‘메이트엠박스’(MATEMBOX)가 오프로드 매장 개장을 앞둔 가운데 관련 어플리케이션(앱)을 먼저 선보인다.

스튜디오 형 노래방인 ‘메이트엠박스’(MATEMBOX)는 일반노래방, 코인노래방과 달리 IT 기술을 이용해 SNS와 연동할 수 있고 고급 인테리어를 갖춘 차세대 노래방을 표방한다.

‘메이트엠박스’(MATEMBOX)는 음향 품질을 가장 큰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전문 녹음실 수준의 음향을 만들어 내는 각종 첨단 기기들을 지원한다. 또 일부 노래방에서 지원하던 음성녹음 기능을 한 차원 높여 자신이 노래 부르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녹화가 가능하다.

‘메이트엠박스’(MATEMBOX)가 차세대 노래방으로 불리는 이유는 녹화된 영상을 즉석에서 다운 받아 SNS를 통해 온라인으로 공유가 가능한데 있다.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자유롭게 SNS 공유하면서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앱 사용 회원들과 동영상 노래를 교류 할 수 있는 것도 큰 특징이다.


메이트다이버전스는 이같은 ‘메이트엠박스’(MATEMBOX) 기술과 관련 ‘사용자별 미디어 컨텐츠 생성 및 공유방법 및 시스템’이란 특허와 서비스 상표를 출원해 다른 업체와 서비스 차별화를 두고 있다. 특허출원 신기술은 자동제어 인식 기능, 실시간 업로드와 스트리밍, 앱&웹 지원 쉐어링 등이다.

앱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다운로드 받은 앱을 실행하면 셋톱박스에서 사용자를 자동으로 인식하며 확인절차를 걸쳐 제어가 가능하다. 그 후 ‘메이트엠박스’(MATEMBOX)에서 부른 노래를 영상이나 음성으로 업로드 할 수 있다.

저장된 콘텐츠는 SNS나 메신저 등 소비자가 원하는 형태로 실시간 공유할 수 있다. 또 스튜디오 검색 기능이 있어 원하는 스튜디오를 찾을 수 있다. 키워드가 없어도 검색 조건에 부합되는 스튜디오 정보를 제공한다.

메이트다이버전스는 ‘메이트엠박스’(MATEMBOX)를 앞세워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신규 스튜디오노래방 출점은 물론 기존 노래방 일부를 바꿔주기도 한다. 또 노래방 입구 카운터 공간을 카페로 만들어 부가수익을 창출하도록 지원한다.


건물 밖에는 노래방 내부 모습이 비디오로 송출되도록 대형 모니터를 달아 행인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한편 옥외 광고매체로도 활용한다.

‘메이트엠박스’(MATEMBOX)를 개발한 메이트다이버전스 김성욱 대표는 “국내 시장은 물론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며 “출시기념으로 상금규모 2억원과 계열사인 메이트엔터테이먼트사와 유명 작곡가를 통해 가수로 데뷔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서울대 공대와 동 대학원 석사 출신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