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국회, 의원외교 소식지 '의회외교' 창간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20 12:55

수정 2018.01.20 12:55

국회사무처(사무총장 김교흥)가 반기별로 의회 외교활동 정보를 제공하는 소식지 '의회외교'를 새로 발간한다.

이번 소식지 발간은 의원 및 관련 기관·국민에게 의회외교 활동 현황 및 주요 성과, 전문 정보를 제공하고 국회의 외교활동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이다.

창간호는 유라시아 국회의장회의 등 의회정상외교의 성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 국회연설 등 다양한 의회외교 소식과 함께, 의회외교의 발전방향에 대한 전문가 제언, 주요국 최신 의회정보와 글로벌 이슈 등이 담겼다.

또 주요국 주재 국회 입법관을 통해 최근 북핵 위기에 대한 각 국의 대응 및 입장 등 정보도 살펴볼 수 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창간 축사에서 "20대 국회는 대통령 탄핵으로 초래된 국정공백 사태 과정에서 정부 공백을 메우기 위한 적극적인 의회외교 활동을 펼쳐왔다"며 "이번에 발간된 '의회외교'가 대한민국 국회 의회외교의 지평을 한층 넓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당부했다.


김교흥 사무총장은 "현재 북핵 위기와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 한반도를 둘러싼 리스크가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 의회의 국가간 외교활동과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의회외교'가 정부뿐 아니라 의회 활동의 인식을 제고하는 중심에 서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