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권익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발전방안 공개토론회

정지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20 09:59

수정 2018.02.20 09:59

국민권익위원회는 오는 21일 오후 서울 중국 포스트타워에서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제도 발전방안 공개토론회’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권익위에 따르면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은 공공기관의 행정서비스를 경험한 국민과 공공기관 내부직원·전문가 등의 설문조사, 부패사건 발생현황 등을 종합해 공공기관의 청렴 수준을 진단하는 제도다.

권익위는 지난 2002년 71개 공공기관의 행정서비스를 경험한 국민들을 대상으로 외부청렴도를 측정하면서 이 제도를 도입했다. 이후 기준과 범위 등을 지속적으로 정비해 지난해에는 702개 공공기관을 확대했다.

토론회는 한양대 최병대 교수의 사회를 맡고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윤태범 원장과 국민권익위 오정택 청렴조사평가과장의 발제로 진행된다.

또 한국행정연구원, 한국투명성기구, 병무청, 부산시, 한국중부발전, 닐슨컴퍼니코니아,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등이 참여해 채용비리·대형부패 발생기관 측정대상 신규 포함방안, 측정 업무 선정의 타당성 확보방안, ‘국민안전’ 관련 업무 발굴방안, 설문 간소화 및 설문 척도 변경 방안, 현행 점수별·등급별 결과 발표방식 변경방안 등을 토론한다.


임윤주 권익위 부패방지국장은 “토론회에서 제시되는 의견은 검토를 거쳐 2018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기본계획 등에 반영할 계획” 이라며 “효과적인 반부패 정책은 현재 청렴수준을 객관적·과학적으로 측정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