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남경필, 이재명·전해철에 "버스요금 사유재산 논란으로 정치 도구화 하지 말라"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16 15:21

수정 2018.03.16 15:21

남경필, 이재명·전해철에 "버스요금 사유재산 논란으로 정치 도구화 하지 말라"
[수원=장충식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16일 "버스요금이 '사유재산' 논란으로 갈등의 요소가 되고 정치적 도구가 되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재명 전 성남시장의 '졸속 버스행정' 비판에 반박하고 나섰다.

이날 남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경기도는 공항버스 요금을 반드시 내릴 것"이라며 "우리 경기도는 불가능할 것 같던 공공요금의 재조정을 현실로 만들어가고 있다. 이 성과 중에 청소년 버스 요금이 기존보다 더 할인되고, 90만 도내 청소년의 버스비가 연간 500억원 절감되는 등 도와 시·군, 버스회사 모두가 서로 노력하고 이해해서 만든 결과"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 지사는 "공항버스 또한 마찬가지다. 공항버스는 이미 일반 시외면허 버스업체보다 수익률이 개선돼 더는 한정면허를 유지할 필요가 없다"며 "한정면허 유지야말로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만들어주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당초 이재명 전 성남시장은 대변인 명의의 '경기도 졸속버스행정에 대한 대변인 입장문'을 통해 "버스준공영제와 공항버스 시외면허 전환 등 남경필 경기지사가 추진하는 버스행정은 충분한 논의를 거쳐 시행해야한다"며 "남 지사가 당장 다음 달인 4월부터 경기도 버스준공영제를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고 공항버스 한정면허를 시외면허로 전환하기로 하면서 '버스회사 퍼주기'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전 성남시장측은 또 "경기도 버스준공영제는 수천억의 세금 지원을 받는 버스업체가 공적책임을 담보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가 없어 '엉터리'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전해철 의원 역시 '남경필 지사의 반복되는 밀어붙이기식 졸속 버스행정에 우려를 표합니다'라는 페이스북 글을 통해 "이미 남경필 지사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제대로 된 준비 없이 버스준공영제를 졸속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 지적했다"며 "연정의 결과로 탄생한 버스준공영제를 준비절차도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반쪽으로 시행하려하는 남경필 지사의 버스행정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난하고 나섰다.

전 의원은 또 "남 지사가 이제 버스준공영제 졸속 추진에 이어 임기 말에 서둘러 공항버스를 시외버스 면허로 바꾸려 하고 있어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공공성 침해 우려에도 불구하고 공항버스의 6년짜리 한정면허를 영구면허로 바꾸려 하는 의도가 무엇인지 묻고 싶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남 지사는 "버스를 '사유재산'으로 생각해 논란을 만들지 말고, 우리 국민의 '발'로서의 역할을 더 잘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며 "이미 공항버스 요금체계 및 한정면허에 관한 논의는 2015년 말부터 진행되어왔고, 작년 1월 요금 추가인하 계획과 한정면허를 일반면허로 전환하는 방안을 발표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 지사는 "선거에 임박해 국민의 '발'을 이용하고 있는 것이 누구인지 잘 생각해보시기 바란다"며 "버스요금이 '사유재산' 논란으로 갈등의 요소가 되고 정치적 도구가 되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