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피플일반

리기태 명장, 국제 연날리기 챔피언 등극

송주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29 19:11

수정 2018.04.29 19:11

2018 베이징 국제 연축제.. 한-중 교류 활성화 기원.. 8m 대형 현수막 달아 올려
리기태 방패연 명장(첫째 줄 가운데)과 신종욱 선수(둘째 줄 왼쪽 두번째)가 '2018 베이징 국제 연 축제' 수상자들과 사진 촬영하고 있다.
리기태 방패연 명장(첫째 줄 가운데)과 신종욱 선수(둘째 줄 왼쪽 두번째)가 '2018 베이징 국제 연 축제' 수상자들과 사진 촬영하고 있다.

리기태 방패연 명장이 '2018 베이징 국제 연 축제'에서 연날리기 챔피언에 등극했다.

2018 베이징 국제 연 축제 및 베이징국제연날리기대회가 지난 25~29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렸다. 대한민국 한국연협회.리기태연보존회는 이번 대회에 리기태 회장을 단장으로 임명하고 최상숙 부단장(NNH CEO)과 신종욱(철원교회 담임목사), 류두환 선수를 단원으로 파견했다. 올해는 대한민국을 비롯해 미국, 영국, 캐나다, 독일, 스웨덴, 네델란드, 일본, 이탈리아 등 30개국이 참가했다.


문화콘텐츠 전문가인 리 명장은 이번 대회에서 가로 3m, 세로 8m 의 대형 플래카드를 연에 달아 올렸다. 플래카드의 내용은 '한국과 중국은 연인처럼 사랑하는 사이입니다. 우리는 중국을 사랑합니다'였다. 한국과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 교류의 활성화와 양국 경제성장을 기원하는 것이다. 리 명장은 또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이 악수하는 장면을 대형 창작연으로 만들고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대형 태극기 연과 물고기 열대어연을 하늘에 띄웠다.

리 명장은 한국의 마지막 남은 방패연 원형기법 보유자다. 방패연, 봉황창작줄연, 가오리연, 스포츠카이트, 묘기연 등 연에 관한 원형기법을 전승하고 있다. 그의 작품인 방패연은 지난 2014년 한국.카타르 수교 40주년을 기념해 카타르 도하 이슬람박물관에 영구 소장됐다. 2017년엔 이집트 카이로 오페라 하우스의 의장인 이네스 압델 데이템 박사가 오페라하우스에 리 명장의 방패연과 나무육각얼레를 영구 전시했다.


리 명장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연 박물관 건립에도 힘을 보태야 한다고 주장한다. 중국에는 66민㎡(20만평) 크기 연 박물관이 있고 일본에도 연 박물관이 있지만 한국의 제주도 연 박물관은 특산품을 파는 등 학술적 가치를 기대할 수가 없다는 설명이다.
리 명장은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정부 차원이나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대한민국 연 박물관을 요청한 바 있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