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산업부, 경제특구 등 남북경협 방안 검토 착수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30 16:01

수정 2018.04.30 16:01

산업통상자원부가 향후 있을 남북 경제협력 등에 대한 실무적인 방안 검토에 들어갔다.

30일 산업부는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서울 무역보험공사에서 회의를 열어 남북 경협을 포함한 통상현안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선 남북간 4·27 판문점 선언이후 경협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산업부 소관의 남북경협 사업에 대비한 논의가 이뤄졌다. 현재 산업부는 남북경협팀을 운영 중이다.

산업부는 판문점 선언에 지난 2007년 남북이 합의했던 '10·4선언 이행'을 약속함에 따라, 이와 관련된 사업을 중심으로 현황 등을 검토하고 있다. 10·4선언에 명시된 경협 사업 중 산업부 소관은 △안변·남포의 조선협력단지 건설 △단천지역 광산 개발 △해주 경제특구 건설 등 3개다.
산업부 관계자는 "'10.4 선언 이행'이 포함된 경협 내용을 중심으로 실무적인 검토를 시작했다.
국제 사회 제재가 해소되면 다양한 협력 사업을 발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남북 경협은 큰 틀에서 정부가 추진하는 신북방·신남방 정책과도 연관된다.
△러시아·중국·몽골 등 북방국가와 에너지·전력·교통·물류 네트워크 연결 △남-북-러 전력망 연결하는 동북아 수퍼그리드 사업 △북한 경유 러시아 천연가스 연결파이프 건설 등이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