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洪, 4.27선언 입장 교통정리 "결코 못 받아들여"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30 16:17

수정 2018.04.30 16:17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4.27 남북정상회담 관련 기자회견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4.27 남북정상회담 관련 기자회견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남북정상이 발표한 4.27 판문점 선언에 홀로 반대 입장을 취하던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대표가 연일 비판을 제기하며 교통정리를 확실히 했다.

홍 대표는 4월30일 4.27 선언에 대해 "'우리 민족끼리'라는 허황된 주장에 동조한 이번 정상회담 결과를 저와 한국당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강한 비판 기조를 이어갔다.

다만 홍 대표는 일각의 비판을 의식한 듯, "냉정하고 냉철하게 남북관계를 하자"며 "남북 대화목적은 5000만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위협하는 북핵폐기가 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청와대에서 여야 5당 대표와의 회동을 통해 남북정상회담 성과를 공유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남북간 문제니 초청이 오면 검토하겠다"고 말해 소통의 끈은 유지하겠다는 의사를 보였다.


■4.27 선언 비판 기조 이어간 洪
홍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4.27 선언에 대한 자신과 당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홍 대표는 5개 정당 가운데 유일하게 4.27 판문점 선언을 비판하는 것과 관련해선 "우리는 남북대화 자체를 반대하지 않는다"며 "그러나 그 대화는 북핵폐기를 위한 대화가 돼야 한다"고 강조, 기존 입장에서 흔들리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이어 "저와 한국당은 이 정부 주사파들의 책략에 넘어가 자유대한민국이 무너지는 일이 없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 있을 북미회담을 주시하면서, 국민 여러분께 이번 정상회담의 실상을 알리겠다"고 다짐했다.

'완전한 비핵화' 문구가 합의문에 담긴 것에 대해 홍 대표는 "깜짝 이벤트는 차고 넘쳤지만, 본질적인 문제는 하나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한반도 평화를 이루기 위한 핵심 과제인 북핵 폐기 문제가 단 한 걸음도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문제의 본질이 북핵폐기임을 강조한 홍 대표는 "북핵폐기 없는 어떠한 회담도 우린 찬성할 수 없다"며 "왜 북핵 폐기는 북미간 대화에 맡기고 우린 방관해야하나. 그게 이 정부에서 말하는 소위 중재자인가. 방관자론일 뿐이다"라고 일갈했다.

향후 북미정상회담에서 핵동결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중단, 북핵미사일 해외 이전 금지 등으로 미국만 안전해지는 상황을 경계, 홍 대표는 이같은 상황을 최악의 시나리오로 규정했다.

■"지방선거 변수는 민생"
홍 대표는 홀로 4.27 선언을 비판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 것을 의식, "한국당도 다른 정당들처럼 적당히 환영하고 실천을 촉구하는 수준에 머무른다면, 지방선거에 더 유리할 지도 모른다"며 "하지만, 저는 결코 그렇게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와 한국당은 이 정부 주사파들의 책략에 넘어가 자유대한민국이 무너지는 일이 없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국민의 안전과 국가의 명운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이라고 다짐했다.

6.13 지방선거 변수를 민생으로 규정한 홍 대표는 "선거를 좌우하는건 남북 변수가 아니다. 지지계층은 영향이 있으나 생업에 허덕이는 서민과 국민들은 남북변수는 자기들 피부에 와닿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홍 대표는 "아마 각 가정으로 날아가는 세금고지서, 재산세만 해도 10% 이상 폭등한 세금고지서가 날아갈 것"이라며 "세금 고지서를 받아보면 민주당 찍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자신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