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책

대구, 시흥시 스마트시티 연구개발 실증도시로 선정.. 5년간 1159억원 지원

김관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10 11:00

수정 2018.07.10 11:00

2022년까지 5년간 1159억원 연구비 투입.. 한국형 스마트시티 허브모델 개발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대구광역시와 경기 시흥시 2곳을 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 연구개발 사업 실증도시로 선정하고 스마트시티 국가전략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착수한다고 10일 밝혔다. 국가전략 프로젝트는 제2차 과학기술전략회의에서 선정한 신산업 창출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급성, 파급력 있는 인공지능, 미세먼지, 가상증강현실, 스마트시티 등 9대 연구개발사업이다. 이 가운데 스마트시티 국가전략 프로젝트는 공통 핵심기술 개발과제와 2개의 실증연구과제로 구성되며 올해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총 1159억원 규모의 연구비를 투입해 한국형 스마트시티 데이터 허브 모델을 개발하게 된다.

정부는 이번에 2곳의 실증도시를 선정함으로써 스마트시티 국가전략 프로젝트 사업단(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세부 연구과제를 수행할 연구기관·기업을 공모해 8월부터 본격적인 연구를 착수하게 된다.

실증도시는 연구 목적에 따라 도시문제 해결형, 비즈니스 창출형 등 2개 유형으로 구분된다. 도시문제해결형 실증도시인 대구시는 교통, 안전, 도시행정 등 도시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해 대규모 도시를 대상으로 하는 관련 연구를 하게 된다.
대구시는 스마트 모빌리티 활성화(교통), 사고범죄 긴급구난 대응(안전), 재난 조기경보 대응(도시행정) 등의 연구 수행을 위한 체계적인 계획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비 358억원을 비롯해 총 511억원의 연구비가 투입된다. 총 90억원의 국비가 지원되는 지자체 자율제안 과제로는 '지능형 영상기반분석 연구'를 제안했으며 CCTV, 빅데이터를 활용해 실시간 교통제어, 소음문제 해결, 전기차 도입 등 시민 중심의 스마트시티 기술 연구를 진행한다.

비즈니스 창출형 실증도시로 선정된 경기 시흥시는 에너지, 환경, 복지 등 새로운 산업을 스마트시티에 적용하기 위해 중소 규모의 도시에서 리빙랩 형태로 연구가 진행된다.
지역산업의 쇠퇴, 고령인구 증가, 도시과밀 등 중소도시의 보편적 특성을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어 실증연구의 적합성을 인정받았다. 지자체 자율과제로는 자율주행 플랫폼 구현을 제안했다.
시흥시는 국비 263억원을 비롯해 총 368억원의 연구개발비가 지원받아 자율주행버스 연구 등을 통한 시민불편 해소와 지역 여건을 적합한 새로운 산업 창출을 추진하게 된다.
스마트시티 실증 구상도
스마트시티 실증 구상도

kwkim@fnnews.com 김관웅 부동산전문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