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상 수상소감
100년이 넘은 건물을 벽돌 한 장까지 세심히 복원하고 건물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기까지 함께 해주신 청수골 주민과 도시재생 총괄주민협의체, 순천시 의사회, 공사 관계자, 구급차를 기증해 주신 인요한 박사님 등 많은 분들께 특별히 감사드립니다.
100년 전 가난과 질병으로 치료받지 못한 서민을 위해 의료 활동을 했던 순천의료의 성지인 이 곳 안력산 병원의 부속병동을 도시재생을 통해 1년 동안 정성을 들여 재생해 복원했습니다.
비록 작은 건물이지만 안력산 의료문화센터는 스토리를 바탕으로 주민참여, 새로운 가치, 창의적인 역사 계승, 속도보다는 방향에 중점을 둬 '도시재생'이 담고 있는 철학을 고루 갖춘 상징적인 공간이 됐습니다.
100년 전 순천 땅에서 현대의료 역사를 열었던 안력산 병원이 이제는 도시재생의 상징공간으로써 의료역사전파와 함께 시민의 건강을 지켜주고 문화를 풍성하게 하는 안력산 의료문화센터로 거듭나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됐습니다.
대한민국 국토대전 수상을 계기로 안력산 의료문화센터가 근대 의료역사를 배우는 학생부터 원도심을 찾는 관광객, 건강관리를 받는 어르신까지 모두의 소통과 건강, 사랑의 보금 자리가 될 것입니다.
순천시는 순천부 옛 읍성 터의 역사성과 근대 선교사들이 이룬 기독교 역사문화를 기반으로 주민이 주도하는 성공적인 도시재생 선도사업의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안력산 의료문화센터가 가지는 도시재생의 철학을 이어받아 이제는 2단계 도시재생 뉴딜 사업을 통해 주민이 고민하고, 주민이 주도하는 도시재생 사업으로 원도심에 역사와 미래가 공존하는 새 활력을 불어넣는 일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허석 전남 순천시장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