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충남도서관 학술DB 7종 서비스

파이낸셜뉴스 채널구독이벤트
【홍성=김원준 기자】충남도서관은 이 달부터 최신성과 전문성, 이용편의성을 갖춘 국내 학술데이터베이스(DB) 7종을 구독해 이용자에게 양질의 다양한 전자정보를 제공한다고 6일 밝혔다.

도서관에서 구독하는 데이터베이스는 국내 DB이며, 모든 주제 분야를 다루는 DB 6개와 통계와 설문조사에 특화된 DB 1개이다.

CNC학술정보는 북한의 어학, 문학, 지리, 문화예술, 자연과학, 기술과학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텍스트 10만면, 사진 1만 5천장, 지도 30도엽, 동영상 380여 편 등을 수록하고 있다.

디비피아(DBPia)는 전체 주제 분야의 2천종 이상의 학술지와 전문잡지 서비스로 약 230만 편의 원문(fulltext), 이아티클(e-article)은 국내 573개 학회 및 학술단체에서 발행되고 있는 863여종의 학술지 논문을 창간호부터 현재 발행분 까지 원문, 한국학술정보의 KISS는 국내 약 1350여개의 학술단체에서 발행하는 간행물 약 3,300종에 대한 원문, KRPia는 인문 사회과학 분야의 1840여종 콘텐츠, 300여만 개의 색인 및 역사·인물·문학 자료의 원문정보를 각각 제공한다.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의 KSDC는 양적연구에 활용되는 조사자료(설문지, 원자료, 보고서)와 통계자료 제공 및 온라인 통계분석(교차, 상관, T검정, 회귀등), 온라인 설문조사 기능을 제공하며, 교보문고의 스콜라는 경제, 경영, 공학, 사회과학, 어문, 의약학, 법학, 인문 등 전 주제 분야의 684개 학회, 1077종 간행물, 40만여 편의 논문 원문을 제공한다.

학술DB는 회원증을 발급받은 대출회원을 대상으로 전자도서관 사이트에서 서비스하며, 충남도서관 안에서는 도서관의 PC뿐만 아니라 개인 노트북이나 태블릿PC, 휴대전화 등의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학술DB의 원문을 열람하거나 저장할 수 있다. DB사용은 무료지만 출력하고자 할 경우 인쇄비용은 개인이 부담하여야 하며 2층 전자자료실에 마련되어 있는 복합기를 사용하여야 한다.

도서관 관계자는 학술DB를 구독하여 서비스함으로써 전문성 높은 최신 자료를 필요로 하는 이용자들의 정보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