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정태옥 의원, '대구공항 통합이전 민항경쟁력 확보해야'

김장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10 10:00

수정 2018.10.10 11:40

정태옥 의원.
정태옥 의원.
【대구=김장욱 기자】"부·울·경(부산, 울산, 경남)의 김해신공항 재검토요구는 지역갈등 조장 행위다". "K2·대구국제공항 통합이전의 경우 최종 이전부지 선정은 도심으로부터의 접근성 등 민간공항으로서의 성공가능성도 기준에 포함돼야 한다".

정태옥 의원은 10일 국회 정무위 국무조정실 국정감사에서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시도에 대한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대구공항의 민간공항으로서 경쟁력 확보와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을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반대
정 의원은 이날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을 상대로 "부산·울산·경남 단체장들이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위해 김해신공항 건설에 어깃장을 놓고 있다"며 김해신공항 확장사업에 대한 정상 추진 여부에 대한 국조실 입장을 물었다. 이에 홍 실장은 "김해신공항 확장사업은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견을 해소해가며)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부산·울산·경남 등 동남권 3개 지자체 단체장은 김해공항 확장사업 추진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으며,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움직임을 보이는 등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최종 이전 부지 선정시 '민항 경쟁력 확보'
이어 정 의원은 국방부가 군위군 우보면과 의성 비안면·군위 소보면을 이전후보지로 선정하면서 공군 작전성과 대구·경북·군위·의성 4개 지자체장의 사회적 합의를 평가기준으로 삼은 데 대한 문제점도 지적했다. 그는 "대구공항 이전부지 최종 선정 시 민간공항으로서의 경제성과 접근성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공동 후보지인 군위군 우보면은 대구시에서 직선거리로 28㎞,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은 48㎞ 이상 떨어져 있다.

정 의원은 "대구경북권의 항공수요를 고려할 때 1000만명이 이용하는 통합 신공공항을 조성해야 한다"면서 "민항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접근성 부문을 평가 항목에 반드시 반영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국방부 미온적 태도 지적
또 정 의원은 "최근들어 급증하는 대구경북의 항공수요는 물론 도심 군공항으로 인한 소음문제로 K2·대구공항 통합이전의 시급성에도 불구, 국방부가 미온적 태도로 일관하는 등 사업 지연의 우려를 낳고 있다"며 "기부대 양여를 골자로 하는 '군 공항 이전 특별법'에 근거해 사업의 열쇠를 쥔 국방부가 적극 나서야한다"고 주문했다.

그럼에도 국방부는 미온적 태도로 일관해 오고 있다. 대구시는 앞서 국방부 측이 군 공항에 필요한 시설 기준 및 근거 등을 제시해주지 않아 이전 사업비 산출에 적잖은 어려움을 겪었으며, 관련 사업비 산출내역은 지난 8월 31일에야 겨우 국방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원은 "국방부, 국토부, 기재부, 행안부 등 여러 부처의 협력이 필요한 만큼 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해 국무조정실이 컨트롤타워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공백 없는 사업 추진을 위해 이전사업 지원위원회 구성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gimju@fnnews.com 김장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