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한국당, 12월 중 '전대 룰' 정비 돌입..계파간 충돌도 예고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25 15:53

수정 2018.11.25 15:53

자유한국당이 전원책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을 해촉한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서울시 당사에서 김용태 사무총장이 조강특위에 참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자유한국당이 전원책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을 해촉한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서울시 당사에서 김용태 사무총장이 조강특위에 참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자유한국당이 내년 2월말로 예상되는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룰 마련을 위해 12월 초 당헌·당규개정위원회 가동에 들어간다.

이번 당헌·당규 개정 작업은 난마처럼 얽킨 세력간 이해를 조정해야 하는 만큼 막판까지 극심한 진통도 예상된다.

전대 룰은 잔류·복당파 및 친이·친박계로 사분오열된 이해집단이 모두 동의할 공통분모를 찾아야 한다는 점 때문이다. 자칫 또다른 내분의 불씨가 될 우려도 나온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25일 "12월 초에 곧바로 당헌·당규개정위원회가 출범한다"며 "당헌·당규개정위는 한 달 동안 활동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는 출범부터 당 쇄신 및 새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대 관리가 주된 역할이었다.

그러나 최근 외부에서 위촉해 전권을 부여한 전원책 전 위원이 조직강화특위에서 사퇴하는 등 쇄신작업에 제동이 걸렸다.

당헌·당규개정위원회는 김용태 사무총장이 위원장을 맡고,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추천 인사·당내 법조인 출신 의원 등으로 구성된다.

전대 룰이 마무리되면 한국당은 내년 2월 말 전당대회를 목표로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경선 모드로 전환하게 된다. 그러나 당헌·당규 개정까지는 진통도 예상된다.

탄핵 사태 등을 겪으며 극심한 내분속에 이탈한 이들의 복당 혹은 당원권 정지 대상자들에 문제가 뜨거운 감자다.

이들에 대한 기준을 어떻게 마련하느냐를 두고도 이해 관계가 충돌하고 있어 매듭 풀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차기 지도부 형태를 어떻게 하느냐는 또다른 관심꺼리다.
한국당은 현재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고 당대표가 강력한 권한을 행사하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다.

그러나 대표 전횡을 막기 위한 순수 집단지도체제(1위 득표자가 대표, 후순위 득표자들이 최고위원)주장도 나온다.
또 두가지를 혼합한 '절충형' 요구도 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