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AWS, 록히드 마틴과 위성 데이터 관리 솔루션 제공

파이낸셜뉴스 채널구독이벤트
AWS, 록히드 마틴과 위성 데이터 관리 솔루션 제공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아마존웹서비스(AWS)와 록히드 마틴이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서비스와 록히드 마틴의 새로운 버지 안테나 네워크를 통합하기 위한 전략적 협업을 7일 발표했다.

양사는 이 두 시스템을 결합해 탄력적인 위성 업링크와 다운링크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통합으로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고객들은 여러 위성에서 데이터를 동시에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상 상황이나 정전 등 네트워크에 일부 영향을 미치는 예상치 못한 오류 발생시에도 데이터를 문제없이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또 록히드 마틴 버지 고객들은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을 통해 위성 명령과 데이터를 업로드 하고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의 고속 네트워크를 통해 대량의 데이터를 신속히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양사 고객 모두 위성 데이터를 컴퓨트, 스토리지, 애널리틱스, 머신러닝 등을 포함한 AWS의 폭넓은 서비스 포트폴리오에 통합할 수 있게 됐다. 최신 위성 데이터에 즉시, 지속적으로 액세스 하는 것은 공공 안전, 군사 임무, 화물선 및 항공사의 실시간 기상 관측과 같은 분야에서 매우 중요하다. 국제연합(UN)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지구 궤도를 돌며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 위성은 수천 여개에 달하며, 여기에는 낮은 지구 궤도(LEO) 위성도 포함된다. LEO 위성은 지구 관측을 위한 데이터 수집에 이상적으로 활성 위성의 약 63%가 이에 해당한다. 기존의 경우, 위성 데이터에 액세스 하고자 하는 정부 기관이나 기업은 상당한 비용과 노력을 들여 위성과 통신할 수 있는 지상 안테나를 구축하거나 임대해야 했다.

또 고객들이 위성이 원하는 위치를 지나갈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국가와 미국 내 지역에 복수 안테나 설치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각 안테나 위치에 있는 안테나와 컴퓨팅 인프라, 비즈니스 로직을 구축, 관리 및 유지하는 이 모든 작업에는 상당한 자본 투자와 운영비가 요구된다.

양사는 록히드 마틴의 위성 수신기 분산망과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을 결합해 위성 지상 통신 및 데이터 관리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용량 제약을 해소하는 차세대 우주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위성 고객들이 위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다운링크 가능하도록 지원해 다양한 상황에서 예기치 못한 수요를 충족시키도록 돕는다는 방침이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