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아시안컵 만화에 버젓이 '욱일기'.. 힘 모아 내렸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17 17:44

수정 2019.01.17 17:44

(사진=서경덕교수팀 제공)
(사진=서경덕교수팀 제공)

서경덕 교수와 네티즌의 항의로 유명 축구만화 SNS의 ‘욱일기 이미지’가 교체됐다.

중동과 북아프리카 스포츠 소식을 전하는 매체 'Sport360arabiya'가 운영하는 SNS 계정에 욱일기를 배경으로 한 만화가 게시돼 문제가 됐다. ‘koortoon’이라는 축구만화 계정에서 욱일기를 배경으로 그린 만화를 가져와 업로드 한 것이다.

해당 게시물은 올라온지 8시간 만에 서경덕 교수팀과 네티즌들의 항의로 삭제됐다.

게시물이 올라간 SNS 계정의 팔로어 수가 45.8만 명으로 적지 않고, 만화 이미지에 아시안컵 공식 계정이 태그 되어 있어 많은 네티즌들의 우려의 목소리를 보내는 상황이었다.



해당 계정은 2019년 아시안컵 예선전과 관련한 정보를 만화로 그려 SNS에 업로드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8일 사무라이 복장을 한 한국선수를 그린데 이어, 10일 욱일기를 배경으로 한 만화를 게시했다.

사실이 알려진 후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교수는 네티즌과 함께 항의했다. 욱일기 역사에 관한 영상과 욱일기가 잘못 사용된 것을 바로 잡은 예시들을 모은 사례집을 계정 운영자에게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16일 만화원작자는 문제가 된 그림을 삭제한 후 수정된 그림을 게시했다. 서 교수에 따르면 만화원작계정의 운영자는 DM(다이렉트 메시기)를 통해 사과의 말도 전했다고 한다. 서 교수는 “네티즌들의 이어진 댓글 항의 덕분에 8시간 만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며 감사함을 전했다.

서경덕 교수는 보헤미안 랩소디의 홍보영상에 사용된 욱일기 티셔츠, 일본항공(JAL)에 사용된 욱일기 문양 기내식 덮개에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 등 꾸준히 ‘욱일기 퇴치 캠페인’을 펼쳐오고 있다.

한편 만화의 원작 계정(‘koortoon’)에는 수정된 이미지가 올라왔지만, 아직 'Sport360arabiya'에 업로드 된 이미지는 수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안컵이 많은 국가에서 관심을 가지는 국제대회인 만큼 조속한 수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서경덕교수팀 제공)
(사진=서경덕교수팀 제공)

#서경덕 #욱일기 #아시안컵

김홍범 인턴기자

실시간핫클릭 이슈

많이 본 뉴스

한 컷 뉴스

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