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똑똑한 환테크상품으로 "봄맞이 재테크 하세요"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17 16:33

수정 2019.03.18 06:02

환차익·이자 비과세에 예금자보호까지 ..똑똑한 환테크상품으로 "봄맞이 재테크 하세요"
은행권 '환테크·稅테크 마케팅' 시동
노후대비·절세혜택 '퇴직연금·연금저축'상품 가입이벤트 풍성
가족 거래실적 공유시 최고 연 2.5%P 우대금리 상품도 선보여
똑똑한 환테크상품으로 "봄맞이 재테크 하세요"

겨울이 지나고 완연한 봄이 찾아오면서 시중은행들도 다양한 봄맞이 재테크 마케팅을 펼치면서 고객들의 수요를 자극하고 있다.

은행들의 대표적 재테크 마케팅은 환율 우대, 경품 증정 등을 통한 세테크 유치, 우대금리 등이다. 연초부터 환테크와 세테크를 통해 스마트한 고객으로 거듭나려는 개인 및 기업들이라면 눈여겨볼만하다.

■외화예금 신규가입·환율 우대도

KB국민은행은 오는 6월 말까지 외화예금 신규 가입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환테크~ 캐슬(castle)! KB외화예금 신규가입 이벤트'를 진행한다.

미화(USD) 1만달러 이상 'KB외화정기예금'을 신규로 가입한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등(1명) 50만원권 신세계백화점 상품권, 2등(2명) 30만원권 신세계백화점 상품권, 3등(200명) 1만원권 신세계백화점 모바일 상품권, 4등(300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모바일 쿠폰 등 총 503명에게 경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환테크에 관심이 많은 고객이라면 이벤트를 통해 외화예금 이자와 환차익 비과세, 최대 5000만원까지 예금자보호 혜택 등과 더불어 푸짐한 경품도 챙길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행사 기간 중 영업점에서 'KB수출입기업우대외화통장'을 신규로 가입한 고객에게는 외화 입출금(USD, JPY, EUR) 시 금액 및 횟수에 제한 없이 최대 70% 환율 우대를 제공한다. 'KB수출입기업우대외화통장'은 입출금이 자유로운 외화보통예금의 편리함은 유지하면서도 거래금액에 따라 외화정기예금 금리를 적용 받고 수출입관련 외환수수료 면제혜택도 받을 수 있는 수출입 기업 전용 외화예금이다.

또한 국민은행은 5월 말까지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환율 우대와 경품 증정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KB Loving Home ♡' 환전 페스티벌을 실시한다. 국민은행 전용 어플리케이션인 리브(Liiv)에서 환전 시 최대 90%의 환율우대를, 인터넷뱅킹·KB스타뱅킹·외화ATM기·KB서울역환전센터를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최대 80%까지 환율 우대를 제공한다.

■퇴직연금·연금저축...세테크 유리

신한은행은 개인형 퇴직연금(IRP) 고객을 대상으로 '잠자는 IRP를 깨워~봄' 이벤트를 5월 31일까지 진행한다.

개인형 퇴직연금을 10만원 이상 신규 가입하고 자동이체를 등록한 고객을 대상으로 매주 300명을, 2월말 기준 개인형 퇴직연금 보유고객 중 10만원 이상 자동이체를 새로 등록한 고객은 매주 100명을 추첨해 파리바게트 모바일 상품권 5000원권을 제공한다.

개인형 퇴직연금은 노후대비 연금 준비와 함께 연말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는 절세상품으로, 연간 입금액 최대 700만원에 대해 최대 115만5000원의 세액공제(세액공제율은 과표에 따라 상이)를 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연초 세액공제 상품으로 연말정산을 미리 준비하려는 고객을 위해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고객들이 노후대비를 위한 은퇴자금 마련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국민은행은 다음달 말까지 연금저축펀드와 개인형 퇴직연금펀드 등에 가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2019 연금으로 부자 돼지 이벤트'를 실시한다. 펀드 상품에 20만원 이상 신규 가입하고 자동이체 약정을 2년 이상 하거나 1000만원 이상 매수한 고객 전원에게 최대 2만원의 신세계이마트 모바일상품권을 증정한다. 또 연금저축펀드 매수 고객 중 추첨을 통해 국민관광상품권, 신세계상품권도 별도로 제공한다.

개인형 퇴직연금과 마찬가지로 연금저축도 연말정산 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세테크 상품이기도 하다. 연간 납입액 중 최대 700만원 한도 내에서 16.5% 내지 13.2%의 세액 공제가 이뤄진다. 아울러 연금으로 수령하면 3.3~5.5%의 저율 과세로 노후 준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가족 거래실적 공유시 우대금리

IBK기업은행은 가족의 은행 거래 실적을 통틀어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IBK W아이좋아통장'을 내놨다.

이 상품은 1년 만기 자유적립식으로 부모와 자녀를 포함해 부부, 형제 등 가족 가운데 2명의 거래실적을 공유한다. 기본금리는 연 1.5%고, 우대금리는 최고 연 2.5%포인트까지 적용한다.

통장을 개설하고 3개월 이상 기업은행 입출금통장으로 아동수당을 받으면 연 0.7%포인트, 가족 중 1명이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가입하면 연 0.9%포인트, 가족 2명이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가입하면 연 1.8%포인트의 우대금리가 각각 적용된다.
우대조건을 충족할 경우 가입 가족 모두가 연 4%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한 계좌당 월 적립한도는 15만원이며, 영업점과 스마트뱅킹 앱 'i-ONE뱅크', 인터넷뱅킹에서 올해 12월까지 가입할 수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아동수당 수급대상 자녀가 있는 경우 자녀와 부모 모두 최고 연 4%, 아동수당 수급대상 자녀가 없는 경우에도 가입 가족 모두 최고 연 3.3%의 금리를 받을 수 있는 고금리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