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현대오토에버, 람다256‧블로코와 블록체인 기반 모빌리티 확장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24 16:20

수정 2019.04.24 16:20

블록체인‧암호화폐 기술을 서비스형 블록체인(BaaS)으로 구현 현대오토에버 자체 토큰 이코노미 생태계 구축 계획도 밝혀

현대차그룹 내 정보통신기술(ICT) 전문기업 현대오토에버가 두나무 블록체인 자회사 람다256, 블록체인 기술 전문기업 블로코와 함께 기업용 블록체인 시장에 진출한다. 현재 현대오토에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책과제의 일환으로 ‘블록체인 기반 중고차 거래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으며, 람다256, 블로코와 함께 자동차 등 스마트 모빌리티(첨단기술 융합형 이동 서비스)에 최적화된 블록체인 플랫폼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특히 현대오토에버가 자체 토큰 이코노미(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 보상체계) 생태계 구축 계획도 밝혀 주목된다.


현대오토에버
현대오토에버

현대오토에버는 람다256, 블로코와 함께 블록체인 기술 개발 및 사업 전개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에 따라 3사는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을 비롯해 자동차 산업 내 다양한 사업을 공동 개발 및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현대오토에버는 블록체인‧암호화폐 기술을 서비스형 블록체인 플랫폼(BaaS)으로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람다256과 블로코는 블록체인 및 보안 솔루션을 비롯해 스마트 컨트랙트(블록체인 기반 조건부 자동계약체결)와 암호화폐 지갑 등의 개발을 지원한다.


또한 현대오토에버는 자동차, 물류, 부품, 건설 등 다양한 비즈니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 시킬 수 있는 기회를 발굴하는 한편 사내 토큰 이코노미 생태계 구축 계획도 밝혔다.

아울러 부품-생산-중고차 서비스로 이어지는 ‘차량 생애주기 관리’ 등 모빌리티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김원범 블로코 공동대표 겸 아르고 최고과학자(CSO)가 파이낸셜뉴스 블록포스트와 인터뷰하기 전 아르고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김원범 블로코 공동대표 겸 아르고 최고과학자(CSO)가 파이낸셜뉴스 블록포스트와 인터뷰하기 전 아르고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김원범 블로코 대표(사진)는 “이번 현대오토에버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신차 구매부터 운행, 관리, 중고차 매매까지 자동차 라이프 싸이클 전체에 걸친 블록체인 특화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그동안 수많은 이용사례(유스 케이스)를 통해 검증해온 기술을 바탕으로 현대오토에버의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 및 확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