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노웅래 의원 "혁신 바탕한 유연한 리더십.. 생산적 정치 펼칠 것" [민주당 5·8 원내대표 경선 후보 인터뷰]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24 18:01

수정 2019.04.24 18:08

<1> 노웅래 의원
"4·3 보선은 변화하라는 경고.. 나는 가르치기보다 듣는 사람"
"목표·방향 지킨채 협력으로 성과.. 상임위 중심 당 운영 틀 짤 것"
대담=심형준 국회팀장
차기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한 노웅래 의원이 24일 국회 본청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실에서 인터뷰를 갖고 새 원내대표가 갖춰야 할 리더십과 당 운영 방향, 당청관계 등에 대해 밝히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차기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한 노웅래 의원이 24일 국회 본청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실에서 인터뷰를 갖고 새 원내대표가 갖춰야 할 리더십과 당 운영 방향, 당청관계 등에 대해 밝히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내년 총선의 바로미터로 평가되는 지난 4·3보궐선거에서 '내용상' 패배를 겪은 더불어민주당에게 문재인정부 집권 3년차를 맞아 '변화와 혁신'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주요 국정과제의 성과를 공동으로 도출해야할 집권여당의 새 원내대표를 뽑는 선거가 내달 8일로 다가왔다.

5·8 원내대표 선거를 앞두고 '변화와 개혁의 유연한 리더십'을 앞세워 출사표를 던진 노웅래 의원을 24일 국회 본청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실에서 만났다.

노 의원은 우선 "4·3선거 이후 우리당은 경고등이 켜졌다"며 "뻔한 사람이 아닌 새로운 인물을 등장시켜 변화의 의지를 보여주는 원대 선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의원은 대야관계의 정립과 관련, '강대강 대치'보다는 집권여당으로서 야당과 쟁점현안을 놓고 부딪힐 때마다 아량을 갖고 '대화와 타협을 통한 생산적 정치구현'이라는 기본 명제에 충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음은 노 의원과의 일문일답.

▲'변화와 혁신의 유연한 리더십'이란.

―총선도 결국 당대표와 원내대표를 앞세운 간판 싸움이다. 다만 당대표와 원내대표가 같은 이미지를 갖기 보다는 보완적 역할분담을 통해 시너지를 내야 당세력의 확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는 데 바로 변화와 혁신의 리더십이야 말로 필요충분조건이라 본다.

▲당 운영 기조는 어떻게 설정하는지.

―무엇보다 당정청 협의가 상임위 중심으로 가게 하고 싶다. 의원들이 현안 중심으로 의정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 원내 운영도 의원들이 현안 중심에서 의정활동 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싶다.

▲국정 3년차 공 들여야할 부분은.

―소득주도성장과 동시에 이제는 혁신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구체적 정책이 나와야 할 때다. 소득주도성장이 되려면 혁신성장도 돼야한 만다. 성장이 이뤄져야 소득도 늘 것 아닌가. 양 수레바퀴로 가기 위해 가장 시급한 빅데이터3법이 통과돼야 한다.

▲4·3 보선 결과에 대한 평가는.

―민심이 우리에게 변화하라는 경고를 보낸 것이라고 본다. 문재인 정부들어 전쟁 위기에서 평화 분위기로의 전환은 엄청난 변화였다. 다만 민생 경제 등 추진 방식이 경직돼 있다. 그걸 지속가능하고 확장적인 방식으로 유연하게 바꾸어 나가야 할 때다. 예를 들어 최저임금도 한꺼번에 올리지 말고 조금씩 올리더라도 거부할 사람은 없다. 성장의 파이가 골고루 나눠지도록 보완해야 한다.

▲패스트트랙 통과 국회가 시끄럽다.

―패스트트랙은 국회법대로 민생에게 꼭 필요한 법을 빠르게 통과시키자는 것이다. 자유한국당이 주장하는 '의회쿠테타'는 아니다. 필요한 법이니 여야 4당이 합의를 본 것이다. 여당 원내대표는 향후 자유한국당 입장을 반영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논의의 물꼬를 터야 하고 성과를 도출할 줄 알아야 한다.

▲'유연성'을 강점으로 꼽았는데.

―다른 후보들이 제시하고 가르치는 리더십이라면 나는 '들어주는 사람'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성과를 내고자 한다. 거칠기 보단 유연하게 리드하는 것이다. 목표와 방향만 놓치지 않아야 하는데, 싸움만으로는 성과를 내기 어렵다.
특히 민생입법은 싸우는게 아니라 협력해야한다. 유연하게 가야 성과도 낼 수 있다.
야당은 성과를 낼 필요가 없으니 반대를 위한 반대 할 수 있는데 그 프레임에 동조해선 안된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