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부산시, "금융-관광-물류-공공안전 잇는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

김소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14 08:41

수정 2019.06.14 08:41

13일 국회서 '부산 블록체인 특구의 비전과 청사진' 토론회 열려 4월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우선대상자로…현재 중기부서 2차심사

부산시가 블록체인 규제자유도시를 건설해 청년들이 주목하는 도시로 변신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오는 7월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최종선정을 앞두고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하는 모습이다.


13일 유재수 부산광역시 경제부시장은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부산 블록체인 특구의 비전과 청사진’ 토론회에서 부산의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유 경제부시장은 “이번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지정은 엄밀히 말하면 규제 샌드박스 사업”이라며 “블록체인 사업자에 한해 좀더 완화된 수준의 규제특례를 적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부산은 지난 4월 제주시를 제치고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 규제자유특구는 정부가 비수도권 지역의 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제도로, 특구 안에서 지정된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은 완화된 규제를 적용받는다.

이밖에 재정지원과 세제감면 혜택도 주어진다.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는 청년이 주목하는 도시 만드는 일”


(왼쪽부터)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안수현 한국외국어대학교 법과대학 교수, 김항진 데일리블록체인 이사가 13일 영등포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부산 블록체인 특구의 비전과 청사진' 행사에 참석했다.
(왼쪽부터)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안수현 한국외국어대학교 법과대학 교수, 김항진 데일리블록체인 이사가 13일 영등포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부산 블록체인 특구의 비전과 청사진' 행사에 참석했다.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가 지향하는 그림에 대해 유 경제부시장은 “청년이 주목하는 도시를 만들자는 것”이라 정의했다. 그는 “젊은 청년들이 도시를 떠나는 속도가 더욱 가속화되는 현 시점에서 블록체인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했다”며 “지난 4월 부산이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이후, 부산을 보는 청년들의 시선이 달라지고 있는 것을 느낀다”고 말했다.


부산은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금융, 관광, 물류, 공공안전 등 총 4개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다는 계획이다. 각각 국제금융센터(BIFC)와 각종 금융기관이 밀집돼 있는 문현지구, 해운대와 벡스코, 동백섬 등이 위치한 센텀지구를 중심으로 금융과 관광산업에서의 블록체인 융합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것.


유 경제부시장은 “관광을 단순하게 생각하기 쉽지만 상당히 많은 서비스 공급자들이 있다”며 “여기에 블록체인 스마트컨트랙트(조건부 자동거래체결) 기술을 접목해 거래를 자연스럽게 이어줄 계획”이라 말했다.


물류 분야에 있어서도 부산은 항만, 선박 등 지역자원이 풍부하다. 이러한 산업역량을 활용해 제조 ·생산부터 운송, 가공, 유통, 소비까지 전과정에 블록체인을 도입해 스마트물류를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공공안전 분야에선 재난이나 사고 영상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수집, 확보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다른 산업 혹은 연구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끔 재가공하는 식이다.


이날 유 경제부시장은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내 디지털 바우처의 다양한 활용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디지털바우처가 은행에서 발행되면 물류 운임수수료나 물품이용 같은 일반소비 분야, 공과금 등 세금납부까지 여러 곳에서 쓰임새가 높을 것이라는게 그의 말이다.


유 경제부시장은 “경제적 인센티브를 주는 것은 모든 시스템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데 블록체인 산업에서 이는 흔히 토큰 이코노미(암호화폐 보상경제)로 불린다”며 “디지털바우처를 통해 부산형 블록체인 경제 생태계를 구상해 보자는 것”이라 설명했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한국판 블록체인 망명 막아야”


유 경제부시장은 이날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추진과 관련해 중앙정부와 중소벤처기업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그는 “규제자유특구 주무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앙정부의 역할이 절실하다”며 “정부가 수없이 많은 규제완화 정책을 추진해 왔으나 실제 국민이 피부로 느끼는 사업이 드물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반증”이라 지적했다.


그는 이어 “지금 전세계에선 블록체인 혁명이 일어나고 있는데, 한국만 블록체인 망명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규제 샌드박스, 그레이존, 파일럿 테스트 등 여러 방면으로 신산업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싱가포르와 비교하면 한국은 여전히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라 토로했다.


유 경제부시장은 “지금이 한단계 더 높은 수준의 블록체인을 논의할 때”라며 “블록체인 금융서비스, 암호화폐공개(ICO), 암호화폐 지갑, 거래소 등 블록체인 시장의 다양한 플레이어들이 부산으로 유입되고, 이들에게 글로벌 창업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말했다.



srk@fnnews.com 김소라 기자

fnSurvey